UPDATED. 2024-04-27 09:59 (토)
서천군, 주민 자율참여 청소활성화 대책 추진
서천군, 주민 자율참여 청소활성화 대책 추진
  • 안수종기자
  • 승인 2013.05.1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 주민 자율참여 청소활성화 대책 추진
 
서천군은 주민이 공감하고 참여를 통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 자율참여 청소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주민 참여의식 고취로 쓰레기 문제를 지역사회운동으로 승화시키고 민·관 자율청소 구축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키 위해 3대 과제 12개 단위사업을 마련했다.
 
우선 3대 과제로는 ▲ 주민 자율 참여형 ! 민간자율 구성 확대 ▲ 주민 속으로 ! 찾아가는 청소 현장체험 추진 ▲ 함께하는 푸른 환경 ! 쓰레기 없는 동네 만들기 등 이다.
 
주민 자율 참여형 ! 민간자율 구성 확대 4개 단위 사업으로는 ▲ 서천군 자율청소봉사단 구성 운영 ▲ 자율청소 책임구역제 모집 운영 ▲ 우리 동네 청소 활동가 모집 운영 ▲ 어린이 맑음이·푸르미 탐험대 모집 운영 등을 통해 주민의식 개혁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쓰레기 혁신과제 수행을 위한 민간 자율 주도형 운영 체제를 새롭게 구축할 계획이다.
 
주민 속으로 ! 찾아가는 청소 현장체험 추진 4개 단위 사업으로는 ▲ 청소 현장 체험의 날 운영 ▲ 청소운영개선을 위한 T/F팀 구성 운영 ▲ 365 쓰레기 민원 처리반 상설 운영 ▲ 주민 맟춤형 쓰레기 종량제 이동 홍보반 운영 등을 통해 청소행정 현장교육과 홍보활동을 통해 주민참여 의식을 고취시킨다는 계획이다.
 
함께하는 푸른 환경 ! 쓰레기 없는 동네 만들기 4개 단위 사업으로는 ▲ 우리동네 깔끔이 봉사단 경진대회 ▲ 내 고장 가꾸기 청소시책 우수 읍·면 시상 ▲ 쓰레기 상습투기장 관리 강화 ▲ 재활용품 민간수집상 관리 교육 등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쓰레기를 스스로 치우고 가꾸는 소명 의식을 부여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국립생태원 및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등의 개원을 앞두고 세계최고의 생태도시 어메니티 서천 구현을 위한 쾌적한 환경조성으로 생태환경 군으로써의 위상 제고 및 생활페기물 배출량 최소화, 음식물류 감량·자원화, 재활용품 등 자원순환 시스템 활성화로 청소행정의 혁신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서천군의 여건과 특색에 맞는 시책개발과 ‘작은 것부터 소중하게 실천하는 군민의식 함양’으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청소체제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나소열 군수는 “쓰레기 배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주민 자율실천 과제를 통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토대를 마련해 군민 환경의 질 향상과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태도시를 구축하는데 모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 환경보호과 청소행정담당
☎ 041-950-4093
 
(포토) 서천군, (주)선양과
‘어메니티 서천사랑 상품권’홍보 MOU 체결
 
서천군은 13일 에코힐링기업인 (주)선양과 지역과 기업의 상생을 위한 ‘어메니티 서천사랑 상품권’ 홍보 MOU를 체결했다.
 
(주)선양(대표이사 박근태)은 서천경제 활성화를 돕기 위해 O2린 소주 5만본에 ‘어메니티 서천사랑 상품권’ 홍보 라벨을 부착해 출고시킬 예정이다.
 
또한, 서천지역 소외계층 도움의 손길인 ‘서래야 사랑愛 캠페인’을 통해 판매수입금의 일부를 서천군에 환원하는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한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경제진흥과 경제정책담당
☎ 041-950-4125
 
 
서천군, 생명사랑 행복마을 현판식 가져
 
서천군은 노인인구 증가 및 고령화에 따른 치매, 노인우울증 환자 급증에 따라 생명사랑 운동 확산을 통한 어르신들의 정신 건강관리 시책 추진에 나섰다.
 
군은 13일 장항읍 원수3리와 14일 판교면 만덕리 노인회관에서 나소열 군수, 김창규 군의회의장을 비롯해 마을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명사랑 행복마을 현판식을 가졌다.
 
생명사랑 행복마을은 생명존중문화 조성과 노인자살예방사업 일환으로 주민들의 신체와 정신 건강증진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 더 나아가 행복한 서천을 만들기 위한 취지에서 추진하게 됐다.
 
군은 앞으로 시범마을로 선정된 원수3리와 만덕리 주민을 대상으로 생명사랑 행복마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달부터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우울증검사, 혈압․당뇨 등 건강검진 실시 후 이상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사례관리를 하게 되며 월 2회이상 운동프로그램과 정신건강 교육·상담, 웃음치료, 기공체조, 이·미용봉사 등 서비스를 진행하게 된다.
 
김재연 보건소장은 “어르신들이 즐겁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행복마을을 늘려 17개 보건진료소 관할구역에 1개소씩 17개의 생명사랑 행복마을을 운영해 생명사랑 행복마을이 생명존중 사회분위기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있음 - 오후 1시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정신보건담당
☎ 041-950-5652
 
 
 
서천군, 세계 금연의 날 맞아 금연 그림‧포스터 공모
관내 초·중학생 대상으로 오는 16일까지 접수 받아
 
군 보건소(소장 김재연)는 '제26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금연 그림 및 포스터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을 주제로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은 오는 16일까지 건강증진담당 방문접수로 응모하면 된다.
 
심사 후 2개 부문에 대해 각각 최우수 3명, 우수 6명, 장려 9명을 선정하여 오는 6월 월례 조회시에 최우수로 선정된 학생 3명에게 시상할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계기로 담배의 폐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림으로써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인식을 개선하여 금연정책에 대한 우호 여론을 형성하는 등 금연 환경조성 기반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으며, 기타 문의는 보건소 건강증진담당(☎950-5634)으로 하면 된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건강증진담당
☎ 041-950-5634
 
 
서천군, 생애최초 주택구입시 취득세 면제
 
부부 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인 가구가 6억 원 이하의 주택 구입시
 
서천군(군수 나소열)은 정부의 4·1 부동산 대책에 따른 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면제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지난 10일부터 시행했다.
 
감면·면세대상 주택은 부부 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인 가구가 4월 1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6억 원 이하의 주택을 생애 최초로 구입할 경우 집 크기와 상관없이 취득세가 면제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취득세 감면·면제정책은 한시적인 것으로 주택구입시 본인이 면제 대상인지 여부를 세심하게 살펴봐야 한다”며 “이번이 주택 구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월 1일부터 5월 10일 사이에 주택을 취득한 납세자중 생애최초 주택구입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일정한 확인을 거쳐 납부한 취득세를 환급해 준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재무과 세정담당
☎ 041-950-4293
 
<동정>
나소열 서천군수는 14일, 오전 11시 30분 판교면 만덕리 마을회관에서 열리는 생명사랑 행복마을 현판식에 참석하며, 오후 2시 군청 회의실에서 개최하는 기후변화적응 세부시행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에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