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59 (토)
보령시, 황금어장 만들기 ‘박차’
보령시, 황금어장 만들기 ‘박차’
  • 관리자
  • 승인 2012.05.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황금어장 만들기 ‘박차’
- 올해 8억원 투입 넙치, 참돔, 꽃게 등 7종 120만미 방류

 보령시(시장 이시우)가 조피볼락(우럭) 중간종묘 방류를 시작으로 풍부한 어족자원 형성과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수산자원 방류를 시작했다.

 시는 11일 올해 첫 수산종묘 방류사업으로 6700만원을 투입해 조피볼락(우럭) 중간종묘 3만1000 마리를 오천면 호도, 녹도 등 인공어초가 조성된 바다목장에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한 볼락은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 마리당 200g의 건강한 중간종묘로 2년이 지나면 30cm까지 자라 지역 어업인들에게 큰 소득원이 될 뿐만 아니라 낚시관광객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방류사업에는 어업인과 관계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류현장을 확인하고 수산종묘관리사업지침에 의해 건강상태와 전염병 감염여부 조사 등을 실시한 후 방류했다.

 조피볼락은 한국 연안과 일본, 중국 등에 서식하는 난태생 어류로 생태적으로 회유 범위가 넓지 않아 연안자원 조성을 위해 방류하고 있으며, 넙치와 함께 횟감으로 인기가 높다.

 시는 조피볼락 방류를 시작으로 상반기에 넙치(31만미), 참돔(31만미), 참게(10만미), 대하(1000만미) 등을 방류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해삼(23만미), 꽃게(44만미) 등을 방류, 총 7종 1200만미를 방류할 계획이다.

 김중환 해양수산과장은 “앞으로도 수산자원 조성, 어업인 소득증대 및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수산종묘방류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포획금지 체장의 준수 등 어업인들의 자발적인 수산자원보호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5종의 수산종묘 방류사업에 대한 조사결과 꽃게가 5년 전에 비해 11배가 증가하는 등 어획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문의 : 해양수산과 수산자원담당(930-3414, 윤기형 주무관)
사진 : 볼락 방류 장면


보령, 갯바람 맞고 자란 ‘방풍나물’ 수확 한창
- 보령시, 신소득 특화작물로 육성 … 12농가 3ha 재배 농가소득 효자작목

 충남 보령에서는 갯바람 맞고 자란 ‘방풍나물’ 수확이 한창이다. 방풍나물은 쌉쌀하면서도 달짝지근한 맛과 독특한 향에 호흡기 질환․풍 예방 등 약효기능까지 겸비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더하고 있다.

 보령시 북부지역인 주교, 주포, 오천, 청라면 일원 12농가 3.3ha 규모로 재배되고 있는 방풍나물은 겨우내 서해 갯바람을 맞고 자라 4월말부터 수확을 시작해 약 10일 간격으로 9 ~ 10월까지 수확하게 된다.

 웰빙 바람 속에 기능성 먹을거리로 인기를 더하고 있는 방풍나물은 현재 2㎏ 한 상자에 1만원선 가격으로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 최고급 품질을 인정받으며 공급되고 있다.

 풍을 예방한다하여 방풍이라고 불리는 방풍나물은 약효기능은 물론 특유의 향과 아삭한 맛 때문에 쌈 채소로 인기가 높다. 쌈 채소 외에도 어린잎과 줄기는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 먹고 장아찌, 튀김, 나물밥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특히 목감기와 코감기에 좋은 방풍은 호흡기 계통이 약한 사람에게 매년 봄 황사 대비나 해결책으로 인기 높으며 한의학에서는 풍 예방에 특효로 알려져 있다.

 보령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009년 방풍나물 시험재배를 시작해 지난해 ‘신소득 특화작목 권역별확대 관광자원화 시범사업’으로 선정하고 벼농사를 대체할 농촌 고소득 작물로 육성하고 있으며, 재배농가를 점차 늘려나갈 방침이다.

 또 보령시 청라면에서는 1면 1특화사업으로 ‘방풍나물’을 선정하고 사업신청을 했으며, 방풍회원 농가를 중심으로 방풍나물 재배를 확대하고 공동출하 할 계획이다.

자료문의 : 농업기술센터 중부지소(930-3895, 양기만 지소장)
사진 : 방풍나물 수확장면


보령시, 제64회 도민체전 전략보고회 개최
- 종합 4위 목표, 복싱, 보디빌딩 등 우승 목표

 보령시체육회(체육회장 이시우)는 제64회 충남도민체전을 1개월여 앞두고 상위입상을 위한 전략보고대회를 가졌다.

 11일 오후 4시 시청회의실에서 개최된 보고회에는 이시우 체육회장을 비롯한 체육회부회장, 고문, 가맹단체장․전무이사 등 54명이 참석했다.

 이날 전략보고회에서 내달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서산시에서 개최되는 제64회 도민체전에서 상위입상을 위해 각 가맹단체별로 훈련계획 등을 보고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토의가 이어졌다.

특히 전략보고회에서는 충남 도민체육대회에 상위권 입상을 목표로 본격적인 강화훈련을 실시하는 등 대회준비에 만전을 기하자는 다짐의 자리가 되었다.

 이시우 체육회장은 “지난해 우리시에서 개최된 도민체전에서는 종합 2위라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둔바 있다”며, “올해에도 단결 합심해 전년도 성적이 우연이 아닌 필연이었음을 입증하고 보령체육의 위상도 함께 드높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보령시는 지난해 개최된 제63회 도민체전에서 종합 2위를 차지했으며, 올해에는 466명의 선수가 19개 종목에 출전해 종합 4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자료문의 : 문화공보담당관 체육지원담당(930-3258, 장영석 주사)


대천리조트, 운영활성화 '시동'
-단체행사, 패키지상품판매로 고객유치 성공

 대천리조트가 5월을 맞아 학생단체 수련회와 각종 단체행사를 유치해 운영 활성화를 띠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대천리조트는 가정의 달을 맞아 패키지상품 출시, 단체행사 유치 등 영업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5월 현재 시설이용객이 6만여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골프장은 본격적인 골프시즌을 맞아 예약률이 80%에 이르고 있고, 콘도 역시 단체행사가 줄을 잇고 있어 5월에만 시설이용객이 2만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대천리조트에서 단체행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보령시내에서 불과 10분 거리에 있고 옥마산 등반을 비롯한 다양한 연계프로그램과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어 시설이용객이 재방문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판매해 많은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것도 운영활성화에 한몫을 하고 있다.

 리조트 관계자는 "앞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객실 및 골프 패키지 상품을 개발·판매할 예정"이라며 "보다 많은 고객님들이 편안한 휴식을 즐기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 대천리조트(939-3606, 이지원)
사진 : 대천리조트 전경


보령시시설관리공단, 자원봉사의 나래를 펴다.

 보령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재석)에서는 지난 10일 오전 10시 공단 종합상황실에서 직원 37명으로 구성된 그린나래봉사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봉사활동에 나섰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소양교육에 이어 그린나래봉사대원 모두 자원봉사 선서를 통해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과 실천을 다짐했다.

 발대식을 가진 그린나래봉사단은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보령시자원봉사센터에 회원 등록을 마치고 매 분기 정례회의를 통해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활동 방안에 대한 협의할 계획이다.

 신재석 이사장은 “나눔의 실천을 위해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쳐갈 것”이라며, “보령시시설관리공단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선도적인 공단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령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2010년 1월 1일 설립된 신생공단으로서 공공하수처리시설를 비롯한 석탄박물관, 청소년수련관, 모란공원, 동백관 등 총25개의 시설을 위탁관리하고 있다.

자료문의 : 보령시시설관리공단 경영지원팀(931-1422, 박준규)
사진 : 자원봉사 발대식 장면


미산면, 주민자치센터 개소식 및 면민화합행사 열어
 
 보령시 미산면(면장 이상봉)에서는 11일 오전 10시 미산면사무소 광장에서 주민이 함께하는 지역공동체를 가꾸는 주민자치센터 개소식과 가정의 달을 맞아 면민화합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시우 보령시장을 비롯해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행사로 주민자치센터 개소식 및 다목적실 준공식을 갖고 2부 행사로 평양예술단 공연 등 지역주민의 화합을 다지는 면민화합행사가 펼쳐졌다.

 이날 개소한 미산면주민자치센터의 자치위원회는 지난 3월 25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운영되고 있으며 노래교실 등 7개 프로그램으로 수강생을 모집․운영하게 된다.

 2부 화합행사에서는 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에 이어 평양예술단 공연, 마을별 노래자랑, 초청 가수 공연 등이 펼쳐져 지역주민들이 화합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김영화 미산면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들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 미산면 공동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주민자치센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미산면 발전을 위해 거듭 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 미산면사무소(930-3610, 최용선 주무관)

 △이시우 보령시장 = 14일 오후 7시 대천리조트 웨스토피아에서 개최되는 시장기 골프대회 폐막식 참석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요....
 
보령시청 문화공보담당관 보도자료 담당자
 
김세준
041-930-3227, 010-8959-46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