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59 (토)
보령, 청정 고사리 수확 한창
보령, 청정 고사리 수확 한창
  • 관리자
  • 승인 2012.05.0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 청정 고사리 수확 한창
- 80농가 20ha 재배 … ‘고사리 지역특화작목’ 농가소득 효자노릇 톡톡

 보령지역의 80여 농가에서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청정 고사리 수확이 시작돼 농가소득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보령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지난 2007년부터 지역특화작목으로 조성한 고사리 시범단지는 웅천읍을 비롯해 남포와 주산, 미산지역에 분포되고 있으며, 이들 지역에는 현재 80여 농가가 20ha에서 고사리를 수확하고 있다.

 이달부터 7월 중순까지 수확하는 청정 고사리는 2 ~ 3일에 한 번씩 채취하고 있으며, 4kg 1박스에 2만원 ~ 2만5000원씩 판매, 연 80~90여톤을 서울 가락동 도매시장 등에 출하해 5억 여 원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고사리는 대부분 중국 등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아 믿을 수 있는 국내산에 관심이 높아지고 웰빙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곳에서 출하되는 고사리가 도매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어 새 소득원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령에서 재배되고 있는 고사리는 ‘먹고사리’와 ‘참고사리’로 청고사리보다 쫄깃하고  맛과 향이 독특해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 번 구입한 소비자는 계속해서 찾고 있을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고사리는 1, 2년생 종근을 3월에 심어 2년째 되는 해부터 7, 8년에 걸쳐 수확할 수 있으며, 힘든 노동이 요구되지 않아 고령화된 농촌인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고 거래가격이 낮을 때에는 건고사리로 가공 판매할 수 있어 출하시기 조절도 가능해 재배면적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보령지역에서 생산되는 청정 고사리 판매 문의는 보령시 농업기술센터 남부지소(☎041-930-3893)로 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조조환 소장은 “새로운 지역특화작목을 계속해서 발굴하고 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유통분야 교육 실시 및 농가 자율 활동 지원 등 농가소득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사리는 아미노산류인 아스파라긴, 글루타민산,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아스트라갈린 등 특수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등 기타 영양가도 높아 우수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문의 : 농업기술센터 남부지소(930-3893, 양경환 소장)
사진 : 고사리 채취장면


보령시, 기업인대회 ‘성료’
- 근로자의 날 맞아 지역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노고 격려

 보령시(시장 이시우)에서는 기업인에 대한 예우풍토를 조성하고 기업투자촉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1일 오전 10시 30분 대천체육관에서 ‘2012 보령시 기업인 대회’를 개최했다.

 보령시기업인협의회(협의회장 최현규)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에는 이시우 시장을 비롯한 기업인, 근로자와 그의 가족 등 1000여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행사는 근로자의 날을 맞아 지역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보령시 입주 기업 중 경영실적이 우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기업을 선정․표창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우수기업인상(5), 모범사원상(10), 기업지원 유공자상(2)의 시상과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장학금 전달식 등 의미 있는 행사가 마련됐으며,  2부에서는 명랑운동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졌다. 

 우수기업인상에는 ▲코리아휠(주)(대표 최 훈) ▲(주)이 건(대표 문건수) ▲(주)보령환경산업(대표 박홍전) ▲향남요업(대표 박밀양) ▲중앙맛김(대표 김희환)이 선정돼 이날 표창을 받았다.

 또 갓바위식품(주) 김봉안 팀장(57세)을 비롯한 10명이 모범사원 표창을, 미래에셋 보령지점 이강원(47세) 팀장 등 2명이 중소기업 지원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그밖에도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장상에 (주)에프원테크(대표 노광석) ▲대전지방고용노동청보령지청장상 (주)보창산업(대표 권혁영), (주)대천김(대표 최민순), 송학장갑(주)(대표 최현규) ▲보령세무서장상에 거북건설(주)(대표 김지덕), (주)유런하이테크(대표 전병덕) (주)해돌박이(대표 김병수) 등이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이시우 보령시장은 "노사 상호간의 신뢰 관계 형성과 협력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결정하고, 나아가 우리시 발전과 도시경쟁력이 된다“며 "기업인, 근로자 및 지원기관의 유기적 협력과 연계활성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책과 지원을 펼쳐 신바람 나는 기업환경을 만들어 기업하기 좋은 보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 지역경제과 투자유치담당(930-3979, 류국희 주무관)
사진 : 보령시 기업인 대회 장면(오후 1시 전송)


보령시, 4월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 선정
- 허가민원과 김재환, 전략사업과 이종규, 주산면 문혜경, 대천3동 최진숙

 보령시는 4월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허가민원과 김재환(42세, 시설7급) 주무관, 전략사업과 이종규*40세, 농업7급) 주무관, 주산면 문혜경(32세, 행정8급) 주무관, 대천3동 최진숙(43세, 행정7급) 주무관을 선정하고 5월중 직원모임에서 이들을 표창하고 격려했다.

 허가민원과 김 주무관은 건축 인․허가 업무를 추진하면서 1,200건의 건축물에 대해 전산화했으며, 45건의 등기촉탁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등 누수없는 건축행정을 수행했다.

 전략사업과 이 주무관은 앞으로 보령시 농업을 이끌어갈 농어업 농어촌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으며, 충청남도 3농 혁신 추진을 위해 235개 마을에 대해 자원조사를 실시하고 14개 마을에 대해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농정행정에 기여했다.

 주산면 문 주무관은 면사무소 서무업무를 수행하면서 지난달 11일에 실시된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완벽하게 지원했으며,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개최된 주산 벚꽃축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맡은바 직무에 최선을 다했다.

 대천3동 최 주무관은 산불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단 한건의 산불이 발생되지 않았으며, 가로화단에 봄꽃 3종 2만본을 식재하고 가축방역 홍보에 철저를 기하는 등 누수 없는 행정 수행이 인정돼 3월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선정됐다.

자료문의 : 총무과 인사담당(930-3234, 김양집 주무관)
사진 : 열심히 일한 공무원 사진


 △이시우 시장 = 2일 오후 3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되는 해수욕장개장대비 유관기관 간담회 참석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요....
 
보령시청 문화공보담당관 보도자료 담당자
 
김세준
041-930-3227, 010-8959-46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