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59 (토)
취임사
취임사
  • 박혜경기자
  • 승인 2015.03.2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천농업협동조합 김중희 조합장

▲ 김중희 대천농업협동조합장
존경하는 조합원님 및 임직원 여러분!

저는 오늘 제 13대 대천농협 조합장으로 취임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처음 실시된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대천농협 조합장으로 당선시켜 주신 5,500여 조합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당선의 기쁨도 잠시 최근 농업인과 지역민들이 우리 대천농협에 거는 많은 기대를 생각할 때 무겁고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먼저,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저의 취임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조합원님을 비롯한 김동일 시장님,○○○님 감사드립니다.
먼길 마다하지 않고 참석해 주신 내·외빈님들과 맡은바 업무에 충실한 임직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지난 10년간 대천농협을 신뢰받는 튼튼한 농협으로 이끌어 오시고 금일 퇴임하시는 조양희 조합장님에게도 존경과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저와함께 마지막까지 선의의 경쟁을 펼쳐주신 후보자님들께도 감사와 함께 위로에 말씀 드립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및 임직원 여러분!

어느덧 우리 대천농협이 출범한지도 40여년을 훌쩍 넘어 50년으로 향해 가고 있으며, 지금부터는 새로운 미래도약을 위한 신 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향후 다가올 100년 대천농협을 준비할 매우 중요한 기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금 우리 농업·농촌의 현실은 선진국 및 농업경쟁국들과의 FTA체결로 값싼 수입농산물이 대량으로 밀려들어와 조합원님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계속되는 저성장과 연 1%대의 저금리 기조에 따른 경기침체 장기화로 인해 차분히 미래 성장을 준비하기에는 우리농협을 둘러싼 여러 환경이 매우 열악한 여건입니다.
하지만 지난 40여 년간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협동이라는 하나의 마음으로 어려운 여건을 헤 쳐온 조합원님들과 선배 임직원님들의 지혜가 모아진다면 지금의 어려운 여건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100년 농협의 자랑스런 기틀이 마련될 것이라고 저는 굳건히 믿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및 임직원 여러분!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저의 열정을 믿고 선출해 주신 만큼 끝까지 믿어 주신다면 제가 조합장으로 출마했을 당시의 초심을 잃지 않고 선거 공약에 약속드린 것처럼

// 진정 조합원님이 주인이며 행복한 농협!
// 지역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공헌하는 착한농협!
// 내실성장을 통한 튼튼한 농협!

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그동안의 농협근무 경력과 다양한 경험을 살려 조합원님들을 비롯한 지역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열린 경영과 발과 몸으로 땀 흘리며 뛰는 현장경영으로 대천농협이 충남을 넘어 전국 최고의 농협으로 우뚝 서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적극 실천하기 위해 변화와 개혁을 가로막는 그동안의 낡은 관습과 요식행위가 있다면 과감히 수정하고 철폐하며, 조합원님들의 소중한 농협자산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사용되도록 모든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조합원님들로부터 신뢰받는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취임의 자리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을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조합원님들의 복지증진과 농업 수익성 증대를 위해 교육지원 및 지도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차별화 나가겠습니다.

농번기 일손부족해소를 위해 농촌일력 중개센터 개설과 조합원 건강복지지원비와 장례지원금 및 장학금 지급으로 농가소득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조합원님들의 농업수익증대와 농업경영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하고, 농업인과 소비자들에게 실익을 주는 판매농협을 구현하여 영농분야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농촌은 농업인구의 고령화,부녀화에 따른 인력난이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자동화시설을 통한 인력난 해소와 농업경영비 절감이 매우 절실합니다. 이를 위해 육묘자동화 시설을 공급하고 다양한 농업관련 용품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영농자재백화점과 무인헬기방재사업 확충을 통해 영농부문 운영의 편리성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지역농산물 직매장과 연계한 유통기반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유통사업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주기적인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판촉행사를 겸한 지역농산물 직매장 개설과 단체급식지원센터 신설 등 지역농산물 소비촉진과 연계한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분야를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대천농협은 지난 40여년 간 지역의 성장과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농협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농협이 어려울 땐 지역민이 믿음을 주었고, 지역민이 어려울 땐 농협의 힘이 보탬이 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대천농협이 100년 농협으로 우뚝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민과 함께 동반 성장하는 가치를 실현했을 때 가능한 일임을 잘 알기에 재래시장과 상호간에 WIN-WIN 할수 있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으며, 지역문화 복지센터를 운영하여 농협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끝으로, 자산건전성 관리와 다양한 신 수익원 발굴로 신용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금융기관 간 치열한 경쟁으로 최근 상호금융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어 이로 인해 교육지도 사업과 유통사업에 대한 상호 유기적인 촉매 역활이 자칫 단절될까 매우 우려되는 바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농협을 적극적으로 거래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및 임직원 여러분!

저는 오늘 새로운 대천농협 조합장으로 취임하는 이 자리에서 동주공제(同舟共濟)를 새로운 출발의 화두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동주공제란 “같은 배를 타고 함께 건넌다”로 이해와 어려움을 함께 한다는 의미입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배를 타고 건너듯이“함께 협력하는” 협동조합의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조합원님을 비롯한 지역민과 함께 의지를 모아 힘차게 모든 어려움을 헤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합원 여러분!

위기는 곧 기회! 라는 도전적 정신과 열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 대천농협이 전국 최고의 협동조합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믿음을 갖고 힘을 보태주시면 반드시 현실로 이루어 질것입니다.
우리는 할수 있습니다.반드시 해내고야 말겠습니다.조합원님께서 오늘 저를 이 자리에 서게 한 이유로 일로써 보답하고 결과로 평가받겠습니다.

다시 한 번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석해 주신 조합원님들과 내·외빈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