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59 (토)
보령시, 재난취약계층 안전확보 주력
보령시, 재난취약계층 안전확보 주력
  • 관리자
  • 승인 2012.02.1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재난취약계층 안전확보 주력
- 재난취약계층 302세대에 무료 전기안전점검 … 인명과 재산 보호

 보령시(시장 이시우)는 가정 안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재난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4월말까지 전기 분야에 대해 무료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점검 대상은 경제적 자활능력이 부족한 저소득층 모자가정, 중증장애인 등 재난취약계층 302세대이며, 이들 재난취약가구의 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정비 사업을 병행 추진해 안전사고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게 된다.

 시는 이를 위해 1500만원을 확보하고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남서부지사와 안전점검 협약을 체결하고 이달부터 4월말까지 재난취약가구를 방문해 전기시설을 점검하고 노후불량시설은 현장에서 즉시 보수․정비할 계획이다.

 또 취약계층 가구원을 대상으로 전기 안전교육도 병행 실시해 감전 사고를 예방하고 전기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할 예정이다.

 시는 재난취약가구 대부분이 생계유지에 급급해 안전에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하는 형편으로 누전, 감전, 화재위험 등에 상시 노출되어 있어 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전기 안전검검을 실시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경제적 자활능력이 부족한 소외계층에게 사회적 관심을 갖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매년 지속적으로 점검을 실시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재난취약가구의 생활안전보장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9,624만원을 들여 2,416세대의 전기, 가스시설을 점검하고 누전차단기, 콘센트 등 낡은 시설을 교체해줬다.

자료문의 : 재난안전과 재난관리담당(930-3998, 신기찬 주무관)


IBK기업은행, 보령지점 개점

 IBK기업은행은 보령시 명천동에 대천지점을 개설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IBK기업은행 대천지점(지점장 장중진)에서는 16일 오전 11시 명천동 소재 구 르네상스웨딩부페 1층에서 이시우 시장을 비롯한 박춘홍 기업은행 부행장, 나명찬 충청지역본부장, 최현규 기업인협회회장, 기업인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점식을 가졌다.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이 보령에 개점됨에 따라 보령지역 중소기업자의 경제활동을 돕게 될 것이며, 시민들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금융혜택이 기대된다.

 장중진 지점장은 “국책은행으로서 보령시 기업체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서민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은행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자료문의 : 기업은행 보령지점 (936-3140)


보령시 남포면새마을지도자, 새봄맞이 대청소 실시
- 겨우내 묵은 쓰레기 대청소로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보령시 남포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이홍기, 김종숙)에서는 지난 15일 지역주민과 함께 새봄맞이 새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대청소에서는 새마을협의회 회원을 비롯해 단체, 남포면사무소 직원, 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여해 남포읍성 및 시가지, 골목길, 도로변 등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새봄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겨우내 묵은 쓰레기를 수거해 새봄을 맞아 보다 쾌적하고 생동감 넘치는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자율 참여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 한몫을 했다.

 이홍기 협의회장은 “앞으로도 매월 15일을 새마을 대청소의 날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관내 권역별로 나누어 지속적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문의 : 남포면사무소(930-3608, 김이현 주무관)


대천5동주민센터, 민원안내도우미 제도 운영 ‘호응’

 대천5동주민센터(동장 김형곤)에서는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안내 도우미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민원안내 도우미 제도’는 대천5동 정규직 직원이 1주일씩 윤번제로 민원안내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친절한 민원응대와 마인드 향상은 물론 원활한 업무처리에도 효과가 있어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를 통해 주민센터에서 담당자를 찾거나 민원서류 작성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주민들을 대신해 민원안내 및 서류작성에 도움을 주고 있어 방문하는 주민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또 민원인들의 불만사항을 체크하는 등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대민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역할도 겸하고 있다.

 김형곤 대천5동장은  “직원들이 함께 운영하는 민원안내도우미제도를 통해 고객의 불편함을 없애고 신뢰받는 민원행정과 방문하고 싶은 대천5동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 대천5동 주민센터(930-3616, 박현숙 주무관)
사진 : 민원안내 도우미가 민원인에게 무인발급기 기능을 안내하는 장면


대천2동주민센터, 공감행정을 위해 동정기동순찰활동 추진

 대천2동주민센터(동장 김호원)에서는 동정기동순찰을 주 1회 실시해 민원인이 찾아오기 전 민원불편사항을 찾아 해결하는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펼쳐나가기로 했다.

 동정기동순찰대는 매주 화요일 직원 2명으로 순찰대를 편성․운영해 마을 구석구석을 살펴 불법행위, 미관저해, 생활주변 불편사항을 찾아 신속히 처리하는 제도다.

 대천2동에서는 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동순찰대를 운영하게 됐으며, 순찰결과  예산에 편성되지 않은 수시발생 소규모 사업은 생활민원사업비(300만원)를 투입해 신속히 해결키로 했다.

 이와 함께 동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사항은 견문보고를 실시해 시와 유기적으로 협조로 즉시 해결 할 방침이다.

 김호원 대천2동장은 “기동순찰대 활동은 먼저 보고, 먼저 해결한다는 적극적인 행정 수행으로 동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구현에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 대천2동주민센터(930-3613, 이경희 주무관)

 △이시우 보령시장 = 17일 오전 11시 시 중회의실에서 개최되는 보령시통합방위협의회 참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