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59 (토)
*보령시, 세계적인 머드메카로 도약한다.
*보령시, 세계적인 머드메카로 도약한다.
  • 관리자
  • 승인 2011.03.0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세계적인 머드메카로 도약한다.
- 지역연고산업육성 심포지움에서 ‘보령머드 RIS 사업’ 2년차 성과 발표

축제와 화장품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보령머드의 활용가치가 무궁무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보령시가 세계적인 머드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청운대학교 보령머드 RIS 사업단(호텔관광대학장 고재용)에서는 지난달 28일 교내 대학본부 회의실에서 이시우 보령시장, 이상열 청운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RIS 사업 관계자 등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연고산업육성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움에서 보령머드 RIS사업단장 고재용 교수로부터 ‘보령머드 RIS사업 현황과 성과’ 주제발표에 이어 바이오생명공학연구소 최지은 소장으로부터 ‘보령머드화장품 품질향상 및 제품개발사업’ 발표, 보령머드사업 발전방안 토의가 있었다.

2차년도 보령머드 RIS사업 성과로는 그 동안 머드산업 네트워킹 부재와 머드제품 다양성 부족을 극복하고 머드산업 클러스터화를 통한 통합 브랜드 개발과 고객수요 부응 제품의 다양화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보령인근 갯벌에서 채취해 1차 가공을 거친 머드파우더는 기능성과 항균효과 등이 뛰어나 화장품을 비롯해 의약외품, 생활용품, 식음료 등 활용가치가 무궁무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령머드 지표물질 분석 보고에서 보령머드는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천연미네랄 등 각종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고 피부에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기능성성분도 다량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스라엘머드, 러시아머드의 성분 비교분석 결과 보령머드는 노폐물 배설촉진과 콜라겐 결합에 작용하는 마그네슘(Mg)과 콜라겐 결합에 작용하는 철(Fe), 인체에 유익한 신비의 물질 게르마늄(Ge)이 이스라엘이나 러시아머드보다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모공속 노폐물 및 과잉피지를 제거하는 규소(Si)는 이스라엘머드보다 약 6.5배, 러시아머드보다는 2.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보령머드에는 아미노산, 지방산, 아미노산, 비타민 등 기능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조미료, 풍미조정제, 영양보충제 등 식료품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서해갯벌이 세계 5대 갯벌중의 하나임에도 갯벌을 이용한 상품개발이 미미했으나 이번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이 지자체 경영수익을 창출하는 성공적인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이시우 시장과 이상렬 총장은 상호 협력을 토대로 보령머드를 이용한 신제품개발과 마케팅, 판매망 구축 등을 통해 보령시가 세계적인 머드메카로 도약하는데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보령머드 RIS 사업은 지난 2009년에는 지식경제부 주관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에 최우수과제로 선정돼 3년간 30억의 국비지원을 통해 다양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머드도자기와 피부미용실 전문제품을 새롭게 선보인바 있고, 앞으로 머드침대, 머드치약, 아토피비누, 머드물티슈 등을 개발 중이다.
 

자료문의 : 관광과 머드사업팀(932-2208, 김정수 담당)
사진 : 보령머드 RIS 사업 심포지움 장면


*2월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 선정
- 농업기술센터 정승화, 주교면 강전석, 청소면 김훈, 대천3동 이민숙

보령시는 2월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농업기술센터 정승화(51세, 기능7급) 주무관, 주교면 강전석(36세, 시설7급) 주무관, 청소면 김훈(30세, 농업8급) 주무관, 대천3동 이민숙(38세, 행정7급) 주무관을 선정하고 3월중 직원모임에서 이들을 표창하고 격려했다.

농업기술센터 정 주무관은 농기계수리를 경험으로 23개소 구제역 방역초소를 매일 1회 이상 순회하면서 고장난 방역장비를 수리해 구제역 확산방지에 기여했으며, 농기계 대여 및 농기계 순회수리 등 지역농민들을 위해 기여한 공이 인정됐다.

주교면 강 주무관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1월말까지 70일동안 조기발주를 위한 합동설계를 완벽하게 수행했으며, 겨울철 설해작업과 위험 시설물 일제점검 등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기여한 공이 인정됐다.

청소면 김 주무관은 산업업무를 담당하면서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을 철저히 했으며, 산불없는 푸른보령 건설을 위해 산불 취약지 순찰강화 및 주민계도 등에 기여한 공이 인정됐다.

또 대천3동 이 주무관은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성주산 등산로 정비를 완료했으며, 적십자회비 모금활동, 태극기 달기 운동 홍보 등 각종 시책을 누수없이 수행한 공이 인정돼 2월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선정됐다.
 

 

 

 


자료문의 : 총무과 인사담당(930-3234, 김양집 주무관)
사진 : 열심히 일한 공무원 선정자 4명


*보령시보건소, 신학기 감염성 질환 차단 총력

보령시보건소(소장 박승욱)는 봄철 신학기를 맞아 집단 생활하는 학생 및 유아에 대한 건강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각종 감염성 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홍보에 나섰다.

신학기를 맞아 주의해야 할 감염성 병은 수두,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유행성눈병, 감기 등 호흡기질환, 수인성감염병, 홍역 등이다.

특히 수두는 올 해 들어 보령에만 36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등 지속적으로 집단생활 하는 원아에게서 확산되고 있어 생후 12~15개월에는 반드시 수두 예방접종을 맞아야한다.

감염성 질환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기, 양치질하기 등 개인위생 준수 ▲발열, 호흡기증상이 있다면 공공장소는 피하고 충분한 휴식 및 수분 섭취 ▲식수는 끊인 물이나 안전이 확보된 음용수만 섭취하고, 충분히 가열?조리된 음식만 섭취 ▲수두, 홍역 등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소아는 반드시 예방접종 실시 ▲감염성질환에 감염됐을 경우 전파 방지를 위해 가정에서 치료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각종 감염성 병은 사전예방이 중요하므로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설사, 복통, 고열 등의 증상을 동반한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즉시 보건소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자료문의 : 보건소 보건사업과(930-9020, 서연분 주무관)


*(사)한국장애인문화협회, 도서지방 순회 이?미용 봉사
- 삽시도를 시작으로 매월 1개 도서를 방문해 이?미용 봉사 실시

(사)한국장애인문화협회 보령시지부(지부장 최칠원)에서는 지난 28일 삽시도를 방문해 경로당에서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이?미용 봉사를 실시했다.

이들은 삽시도를 시작해 외연도, 녹도, 호도, 장고도, 고대도, 원산도 등 7개 도서를 대상으로 한달에 한번 순회하면서 이?미용 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봉사활동은 도서지역에는 이?미용업소가 부족해 육지까지 나와야 하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최칠원 보령시지부장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도서지역에서 육지로 나오기까지 상당히 힘들 뿐만 아니라, 육지로 나올 일이 있을 때만 이?미용할 수 있는 고충을 조금이나마 위안코자 봉사활동을 추진하게 되다“고 말했다.

한편 (사)한국장애인문화협회(회장 안중원)는 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문화 향유권과 문화 복지사회의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지난해 관내 어려운 학생들에게 사이버무료 평생교육과 레저문화 혜택을 볼 수 있는 나눔복지카드 장학증서를 전달한 바 있다.
 

자료문의 : 사회복지과 장애인담당 (930-3819, 최인환 주무관)
사진 : 미용봉사 장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