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59 (토)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플랫폼 「seea:t 씨앗」 사회적경제기업의 직간접 비용 절감효과와 함께 컨설팅 효과 확산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플랫폼 「seea:t 씨앗」 사회적경제기업의 직간접 비용 절감효과와 함께 컨설팅 효과 확산
  • 임인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3.07.21 11: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 주관 IR경연대회 ㈜위드유 최우수상 수상
IR 경영대회 수상자 ㈜위드유 김영식 대표

 

충남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기업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충청남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수는 2022년 대비 2023년 6월말 현재 약 15%의 양적 증가를 가져왔으나, 가변적인 사업환경 속에서 20%의 높은 휴·폐업률에서 나타나고 있듯이 기업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사업환경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이상영)는 2020년말부터 온라인상담창구 서비스제공을 통해 200회가 넘는 상담을 진행하였고, 이와 별도로 기업들의 스케일업, 판로개척, 마케팅 등을 위한 컨설팅 제공을 통해 기업의 활로 개척을 함께 고민하여 상담기업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지역 또는 지역 출신 프로보노를 적극 활용한 법률·행정 전문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기업의 법률비용 5억6천만원을 절감하고, 중앙정부 2건, 지방자치단체 1건의 제도개선효과를 가져와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경제기업들에 대한 성과를 바탕으로 충남사회적경제 경영지원플랫폼 「씨앗」(영문 seeat)을 구축하여 보다 세부적인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경제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전문성을 갖춘 센터 직원 및 컨설턴트들이 함께 극복해 나가고 있다.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플랫폼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겪고 있는 정보난을 해소하기 위한 각종 지원사업 소식, 정책 정보,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영상, 각종 서식 등을 제공하는 강의실 및 자료실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보다 빠른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상담·컨설팅 창구 운영은 기업들의 높은 만족도(4.9점/5점 만점)를 기반으로 개별상담에 그쳤던 운영방식을 벗어나 영역 확대 및 예방 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여 성장 정체기에 들어선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위한 「집중컨설팅」과 사업주와 근로자가 참여하여 함께 근로환경 및 기업안정을 도모하는 「동행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집중컨설팅은 상품개발, 마케팅, 판로개척 등의 분야에 대한 집중자문을 통해 사업영역의 확장, 경영방식 개선,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있고, 동행컨설팅은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을 위하여 변호사, 법무사, 노무사, 전문경영인 등이 사업주와 근로자와 함께 조직진단을 통한 개선작업을 진행하여 상호 이해와 소통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경영지원플랫폼을 통한 상담컨설팅은 2023년 7월 현재 21개 기업의 신청에 의해 기업의 니즈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고, 아울러 문제발생을 사전예방하기 위한 역량강화를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컨설팅은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그 결과로 지난 7월 18일 소셜캠퍼스온 제주 이벤트홀에서 진행되었던 「2023 대전·울산·충남·제주」 소셜벤처 IR최종결선대회에서 ㈜위드유 김영식 대표가 최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다.

㈜위드유 김영식 대표는 “동행컨설팅 등을 통한 센터 상담창구의 적극 활용을 통해 기업 내부를 점검하고, IR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의 제공으로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충남의 많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과 서비스를 활용하여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지향점을 흐리지 않고 기업활동에 매진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며 수상소감과 센터활동에 대한 감사를 전하고 있다.

경영지원플랫폼 운영 책임을 맡고 있고, ㈜위드유 IR경연 관련 컨설팅을 담당하였던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신병철 책임은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아울러 양질의 요양서비스 제공을 위한 ㈜위드유의 미션과 비전, 이후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대표님과 협력하고, 컨설팅 내용에 대한 대표님의 적극적인 수용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쁘고, 앞으로도 이런 사례들이 많이 발굴되고 확산되서 충남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경영환경이 개선되길 바란다”라며 수상의 기쁨을 함께 하였다.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상영 센터장은 “지역기반 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에서의 사회적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심정으로 적극적으로 기업과 함께 하는 직원들의 노력이 기업과의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고, 오랜 기간 준비한 경영지원플랫폼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며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의 확산을 강조하였다.

충남사회적경제 경영지원플랫폼 씨앗(seeat.cnse.kr)은 온라인 정보제공 외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 할 수 있고, 담당자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문 의 :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성장지원팀 맹효인 매니저(041-406-81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산면 2023-07-21 12:14:59
이상영 부시장님 반갑습니다.
늘 훌륭한 인격과 보령사랑에 감사드립니다 .
보령에 자랑입니다.
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