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1-26 19:50 (목)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 양창용
  • 승인 2023.01.10 08: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매년 연말연초 기부천사들의 미담기사가 자주 나온다.

인간의 타고난 심성이 이기적(利己的)인가, 이타적(利他的)인가?

영국의 자선지원재단에서 매년 “세계기부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3개 조사항목 : 자선재단에 기부한 적이 있나요. 봉사활동을 한 적 있나요. 도움이 필요한 낯선 사람을 도와준 적이 있나요.) 한국은 2021년 기준 지난 10년간 평균 세계기부지수는 조사 대상국가 126개국 중 57위이다. 기부경험항목 38위, 사회봉사항목 53위, 낯선 사람 지원경험 78위이다. 한국의 세계13위 GDP 규모에 비하면 인색한 수준하다.

후진국인 미얀마의 세계기부지수가 1, 2위이다. 미얀마는 불교가 국교인 국가이다. 살아서 기부선행을 많이 하면 다음 생에 보상받는다는 ‘윤회설(輪回說)’의 영향이다.

동양의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준 공자는 군자의 인격수양으로 어질 인(仁), 따뜻하고 어진 마음을 강조한다. 맹자는 사람은 타고날 때부터 어진 마음(仁), 측은지심(惻隱至心) 심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했다. 남의 어린 아기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목격한 사람이 있으면, 추후 보상, 칭찬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우선 구해주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긴다는 심성을 예로 든다.

인간의 수렵채취 원시시대를 연구하는 진화생물학자들은 인간의 유전자는 자식의 숫자 증가와 번영을 기원하는 이기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경쟁하는 이웃 씨족들과 호혜적 상호주의를 실천하는 씨족이 생존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원시수렵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사냥과 식량구입을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먹거리가 풍부할 때 잉여를 나누는 집단이 생존에 유리하다. 일방적으로 받기만하고 어려울 때 신세진 씨족에게 자선을 배반하는 씨족은 멸족의 확률이 높다. 장기적으로 마음씨 좋은 집단이 승리한다, 이것이 사람의 나눔 DNA 시초라고 말한다.

초기 유대교, 기독교는 기존 종교, 지배층으로부터 심한 탄압을 받는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 계율중 하나가 같은 공동체안의 어려운 사람을 지속적으로 도우라는 것이다. 어려운 사람은 물질적인 도움을 받고, 도움을 준 사람은 신으로부터 영적인 은혜를 받는다. 자선을 받는 상대방의 자존심 배려를 위해 “두 손으로 줘라.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고 기부자의 겸손을 강조했다. 오늘날 서구 기부문화의 출발이다.

16세기 카톨릭 교회의 세속화와 사제들의 타락에 대한 반발로 마르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종교개혁의 시발점은 기부금의 남용과 면죄부(免罪符) 판매이다. 타락한 기부금 강제모금이 발단이 되어 세계역사를 바꾼 중요한 사건이다.

최근 공정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성공한 사람이 기부를 해야 이유로 “운(運)의 편재”를 말한다. 좋은 나라에서 태어난 사람, 학력과 재능이 높은 부모를 둔 자식, 부자 부모를 둔 사람은 그렇지 아니한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다. 인류사적인 견지에서 오늘의 성공은 과거에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어깨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본인의 노력으로 성공했다고 하더라고 운(運)의 의한 도움이 크므로 운(運)의 산물을 운이 나쁜 사람과 나누어야 한다. 경제학자들은 동일한 돈(예: 100만원) 효용가치가 억만장자와 저소득자를 비교할 때 저소득자의 효용이 크므로 효용이 높은 사람에게 나눔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리의 세대(世代)별 운(運)을 비교할 때 기성세대가 젊은 MZ세대보다 훨씬 좋다. 우리는 ‘조상의 음덕’, ‘정신적 유산’, ‘덕향만리’(德香萬里) 라는 말을 가끔 쓴다. 세법은 기부자는 소득세, 상속세 감면, 수혜자는 증여세 면제를 지원한다. 약육강식, 승자독식의 시대에 나눔을 통한 사랑과 따뜻함이 더욱 요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직 2023-01-10 13:01:16
참 인정있고 의리 있는데
조직이 없다는 단점이 우려스럽습니다

웅천 2023-01-10 11:02:38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서 큰 일 하셔야 할 인물인데
내년 국회의원 출마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