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10 (금)
보령시민 여러분, 왕(王) 의 기운 받으로 오세요!!
보령시민 여러분, 왕(王) 의 기운 받으로 오세요!!
  • 임인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2.05.01 14:3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44회 경순대왕,“영모전(永慕殿) 추모대제” 초청

조선시대부터 전해 내려온 것으로 추정되는 경순왕 영모전(永慕殿)은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敬順王)의 능기(陵基)와 영사(靈祠)가 있었다고 전해지는 옥마산정의 서쪽 산록에 자리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별히 보령시민을 초청하고 보령 3현 순례길 조성을 앞두고 지역 문화유산(향토유적 제5호)으로 거듭나고 활용 방안에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이곳에서 경순대왕을 기리는 영모전 제1044회 추모대제가 남포향교와 경주김씨보령시종친회(회장 김기정)가 주관이 되어 김완집 남포향교 前전교의 집례와 김호원 종친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전통 유교식 의례로 보령시문화재지킴이 봉사단의 참여와 함께 초헌관 에는 김명수 광산김씨 보령시대종회장, 아헌관 에는 임시재 풍천임씨 정승공파 대종회장, 종헌관에는 경주김씨 대표 회장등 보령의 3대 성씨가 이례적으로 헌관을 함께 한다.

한편 경순왕 영모전은 2016년 8월 5일 보령시향토문화유산 제5호로 지정된 “경순왕 영모전”으로 보령시 남포면 창동1길 산 14-3에 위치해 있다. 목조와 흙벽돌 기와지붕으로 만들어진 이 사당(38㎡)은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추모제향을 지내는 곳이다.

조선시대부터 사당을 조성해 마을의 대동제를 지내왔으며, 현재 사당에 경순왕 영정을 봉안했다. 예전에는 정부의 손길은 닿지 않고 종친회가 관리하고 있는데, 시는 원형 보존 및 전파를 위해 도지정 문화재로 격상을 추진하며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도지정문화재는 도 차원의 전문적인 보수와 관리 등이 지원되고, 대중이 찾기 쉽게 안내판 등도 세워진다.

시 관계자는 “보존·보수한다는 이유로 개인이 페인트 칠을 한다거나 정비를 하다보면 문화재가 의도치 않게 훼손돼 후손에게 전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는 이 사당을 둘러싼 담장 내부 198㎡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도에 요청했다 전했다.

보령시의 유일한 왕(王)의 유적으로 많은 스토리가 얽혀 있는 역사를 볼 때 이 사당은 의미가 깊은 문화재이며 금번 불교TV BTN에서 다큐멘터리로 전국에 방송될 예정이다.

태조 왕건이 삼한을 통합할 때 경순왕(김부대왕)은 바다를 거슬러 왕대산 왕대사를 통해 남포현(보령)으로 와 선조가 세운 원찰인 성주선원(성주사)을 보고 감상에 젖은 후 이곳에서 살다 일생을 마쳤다고 전해진다. 왕건은 낙랑공주(浪公主)라고도 하는 자신의 맏딸 안정숙의공주를 시집보내 경순왕을 사위로 삼아 벼슬과 영지를 내리기도 했다.

이런 내용은 도 민속자료 제32호로 지정된 호서 옥마산 김부대왕지기, 신증동국여지승람, 충청도읍지 등을 통해 전해 내려와 신빙성이 높다고 시는 설명했다.

경순왕은 927년부터 935년까지 재위한 제56대이자 신라의 마지막 왕이다.

또한 동국여지승람 뿐만 아니라 옛 지리지에는 옥마산 중턱에 김부대왕 사당이 있었다는 기록이 여러곳에 전해지며 현재의 사당은 이런기록을 근거와 바탕으로 1965년경 문중에서 기와로된 건물을 짖고 삼문, 그리고 돌담장을 설치하고 영모전을 조성하여 매년 음력 4월 4일 경주김씨 종친회와 지역 유림들이 제향을 올린데 유래의 기초를 두고 있다

아울러 보령시 남포면 제석리에는 "경순왕 경모전" 이 있는데 200여년 전에 꿈에 왕기와 위패를 발견하고 보존하기 위해 사당을 짖고 매년 정월달 지역주민이 제를 올리고 있다. ▶경순왕은 신라56대왕으로 성은 김씨 이고 이름은 부(傅) 이고 아들은 "마의태자" 이다. 또한 보령시 지명 에는 "왕대사". "궁촌" 옥마산등 이때 생겨난 지명이 아직도 쓰고 있으며 “역사는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느낀다”는 말이 있듯이 오늘날 다시 한번 음미 해볼 필요가 있다.

보령시는 앞으로 경순왕 영모전을 보존해 역사교육의 크게 활용하며 보령의 3현 순례길과 함께 보령문화재지킴이 봉사단의 기본 교육장으로 활용 하여 보령의 문화유산을 더욱 친근감 있게 만들어 갈 계획이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주김씨 2022-05-01 17:27:35
모두 감사합니다.
보령의 문화유산이 빛을 보도록
아낌없이 노력해주신 보령문화재지킴이 봉사단원 여러분
항상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문화시민 2022-05-01 15:58:11
임인식님 ㅎㅎㅎㅎ
재밌으셔 ㅎㅎㅎㅎ

축하 2022-05-01 15:19:10
문화재지킴이봉사단 임인식 회장님 감사합니다.
보령시의 큰 인물입니다.
문화원장은 뭐하는 사람인가요?
강의 답사만 다니면 되는 건가요?
정말 한심하고 필요없는 문화원 폐쇄가 맞습니다.
암 맞고말고요

문화원 2022-05-01 15:13:40
경순대왕 유적을 관심 있게 잘 보았습니다.
훌륭하고 문화자원 활용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
보령문화재지킴이 봉사단 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