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4 (금)
서해 유류오염사고가 발생한지 13년째
서해 유류오염사고가 발생한지 13년째
  • 양창용
  • 승인 2020.12.13 16:1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도“유류피해 관련하여 기록물 등을 보관하는 극복관 건립 필요”


또한 피해민들의 피와 땀, 눈물로 받아낸 소중한 돈‘삼성 출연금’투명하게

13년 전 2007년 12월 7일은 허베이스피리트호 유조선(146,848톤)이 좌초되었고 14일새벽에는 검은 기름띠가 보령해역에 밀려오기 시작한 날이다.

청정해역이였던 보령의 섬과 바다는 순식간에 기름이 범벅이 되고 섬 주민들은 하루아침에 생업을 유지하던 삶의 터전을 잃고 망연자실하고 어업인들 또한 피해가 시작되었다.

특히 유류유출로 인한 해안으로 밀려온 타르는 태안이 많았지만 타르부착도서는 보령이 21개 섬으로 태안의 17개 섬보다 많았고 방제작업 또한 태안보다 교통편이나 작업장소가 악조건으로 어려움이 훨씬 많았는데도 당시 관심은 온통 태안지역유류피해로 쏠렸고 정부지원과 자원봉사자들. 언론이 태안으로 집중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13일 저녁부터 14일 새벽까지 보령의 섬과 바다는 검은 기름으로 덮였고 양식장의 굴과 바지락은 기름범벅이 된 채 하얗게 죽어갔고 모든 바닷가 생명체들의 죽음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살아온 주민들에게 충격과 좌절을 느끼게 했습니다.

오늘날 청정보령을 되찾을 수 있었던 것은 섬을 살려주기 위해 어린 아이에서부터 노인과 주부, 학생과 직장인, 자매도시.외국인.군인들까지 나이와 직업관계 없이 전국에서 찾아 온 자원봉사자들이있었기가능했던것이다.(보령시/인력동원161.195명:자원봉사34.086,주민108.621,공무원5,050,군인13,438)

이들은 칼바람의 추위와 타르의 악취를 이겨내며 높은 파도를 헤치고 섬으로 달려가 바위틈과 자갈밭에 쪼그리고 앉아 작은 천조각으로 바위틈과 자갈에 뭍은 검은 기름을 한방울 한방울 닦아내며 섬 주민들에게 희망을 잃지 않도록 웃음을 되찾아주었습니다.

이들의 하얀 방호복에 묻은 기름만큼 흘린 땀방울로 섬주민들은 절망을 희망으로 일구었고 또한 보령은 청정해역으로 되찾아 어부들이 그리던 옛 모습의 바다로 돌아온 것이다.

아쉬운 것은 13년째 되는 오늘날까지 유류유출이 보령에서 시작부터 대응. 자원봉사자.

자매도시. 해군. 해병대 등의 방제작업. 현재의 상태 등 기록물을 보관하는 자료관이 없고

섬을 살려내기 위해 헌신봉사한 사람들에게 보령시에서는 관심과 배려도 없다는 사실에 안타깝다.

당시 수개월동안 방제 작업하는 동안 한 번도 참여하지도 않았던 사람들은 이런 기회를 삼아 정부로부터 상훈도 받고 또한 피해민들의 피와 눈물인 피해보상금의 수수료로 높은 회의수당과 급여도 받았다고 한다.

아직도 피해민들은 기름피해 마지막 보상이었던 '보상받지 못한 자'에 대한 정부 보상에 기대를 하였으나 자료부족 등으로 억울하게 받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기름유출사고로 인한 피해민들의 피와 땀, 눈물로 받아낸 소중한 돈'삼성출연금'이

피해민들의 가슴을 멍들게하고 분노를 일으키게 한다는 것입니다.

피해민들은'삼성출연금'을 받기위해 혹한 겨울에. 뜨거운 여름에. 생업을 전패하고 그져 피해보상과 삼성출연금을 받기위해 서울로 태안으로. 상경하여 목이 터져라 왜치고 통곡하여 받은 피와 눈물의 돈이 피해민들에게는 그림에 떡으로 되었다고 궁금해 하면서 항간에 소문으로는 이구동성으로 피해민 전체의 의견이 아닌 재단을 설립하여 이 돈으로 현재 임원들의 높은 회의수당과 급여가 지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보령 시는 피해민들이 갈등과 분열을 초래하지 않도록 피해민들을 위하여 삼성출연기금이 피해민을 위한 권익복지 증진사업과 어장환경복원사업 등에 잘 사용하고 있는지 철저하게 조사하여 공개해줘야 할 것이고 또한 보령시가 유류피해로 인한 비용청구금액 약 96억 원에 대하여도 함께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뗏놈들 2023-06-13 10:28:48
중국에서 가동하는 원자력발전소 30여기에서 마구 배출하는 방사능폐기물이,
잔류여건이 좋은 뻘 수역인 해남 목포 완도 진도 나주 군산 해역에서 집중 축적된다는 원자력관리위원회의 보고가 있었었습니다.
중국 원자력사고는 벌써 5건이나 발생하였으며, 원자력 관리수준이 조악한 중국이 배출하는 삼중수소는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량의 50배에 이른다는 IAEA 발표도 있었습니다.
정부와 야당대표 리짜이밍과 언론은 각종 이해관계에 얽혀 극도로 보안을 유지하고있는 실정입니다.
우리가족은, 전라도와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김 미역 천일염 꽃게를 끊은지 오래되었습니다.

어민 2020-12-14 16:19:40
어민도 아닌 사람들이 어민 행세를 하면 안됩니다.
보령시가 무능한 것인지 시장님께서 봐주시는 것인지 어민들에게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돈,받고 상 받은 가짜 어민들이 있다면 보령경찰서에서 수사를 해야 합니다.
어쩐지 이상하다게 돌아가는 것 같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김ㅅㅎ 2020-12-14 15:27:57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들이 보령시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함

뱃사공 2020-12-14 13:41:46
어쩐지 냄새가 진동하더만....
피해민들에 대한 주객이 전도된격
어민들은 어쩌란말인가?
그들의 욕심챙겨주는라 손발불며 따라다닌
어민들은 누구를 믿어야하는가?
아~통재라

순사 2020-12-14 12:53:25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사람들
경찰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