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51 (일)
전국적인 문화원 비리 포착
전국적인 문화원 비리 포착
  • 충청시사신문
  • 승인 2010.06.27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년 역사 아우내문화원, 비리논란 휩싸여
차명계좌 개설해 사업비 전용 등 제2의 천안문화원 사태 예고

50년 역사를 간직한 아우내문화원이 차명계좌를 활용한 사업비 전용 등 비리논란에 휩싸였다.
50년 역사를 간직한 아우내문화원이 차명계좌를 이용한 사업비 전용, 비자금 축적 등 비리논란에 휩싸였다.

전국 224개 문화원 중 유일하게 면지역에 위치해 있으면서 ‘작지만 내실 있는’ 문화원으로 여겨졌던 아우내문화원의 이번 비리논란은 지역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태는 2006년 8월부터 2008년 4월까지 아우내문화원 사무국장으로 근무했던 김성준씨가 내부 비리를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문건이 한국문화원연합회를 통해 공개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

김 전 사무국장은 “최영환 아우내문화원장이 간사 명의로 차명계좌를 개설하고 강사료를 초과 입금한 후 돌려받거나 구입하지 않은 물품을 구입한 것으로 처리하는 등 비자금을 축적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자금은 아우내문화원 임원과 문화원 행사를 도왔던 사람들에게 체육복을 지급하거나 연말 송년회 등에 사용됐다”고 밝히며 “아우내문화원 운영 실태를 공개하고 비리 관련자를 색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06년 11월~2007년 8월 아우내문화원 간사로 근무했던 Y씨 역시 ‘최영환 원장의 지시로 본인 명의의 통장을 개설했으며 사업비·운영비 등 지출에 관한 모든 것은 원장이 판단했다’고 확인했다.

이에 대해 최영환 원장은 차명계좌를 개설·운영한 것을 인정했지만 양측의 주장이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 최 원장은 2006년 11월~2007년 6월까지 차명계좌를 운영했지만 그 전·후로 또 다른 통장은 없었고, 2007년 7월부터는 모든 자금을 법인통장에서 관리해 양성화시켰다고 말했다.

반면 김 전 사무국장은 2006년 11월 이전에 또 다른 명의의 통장이 있었다고 주장했고, Y씨에 앞서 2006년 9월~11월까지 간사로 근무한 H씨도 ‘간사로 재직할 당시 원장의 지시에 따라 J씨 명의의 차명계좌를 관리했다’고 김 전 사무국장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2006년 8월 최영환 원장 취임 이후 전 간사 Y씨 명의의 통장에 총 658만7544원이 입금돼 문화강좌 종강식, 이사회와 후원자들에게 제공된 체육복 구입 등에 사용됐고 2007년 6월 모든 자금을 사용하고 통장을 폐기한 이후 차명계좌 운영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준 전 사무국장이 공개한 아우내문화원의 비리내용과 차명계좌 거래내역서.
최영환 아우내문화원장은 “차명계좌를 통한 자금 조성·관리는 열악한 문화원재정을 메우기 위해 전임 원장들부터 지속돼왔다. 문화원 운영에 지원받는 돈은 2000만원이 전부인데 이걸로는 사무국장과 간사 월급도 줄 수 없다. 이사회와 후원자들에게 체육복이나 식사접대 등 인사치례를 하는 것 역시 관례에 따른 것이다. 잘못된 관례를 개선하지 않고 사업비를 전용한 것은 사실이나, 문화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사용했을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이와는 별개로 전임 원장이 축적해 놓은 515만5000원은 본인 명의의 통장에 보관해 오다 이사회의 의견에 따라 2007년 10월 법인통장에 수입으로 처리했고, 이 돈에서 지난 연말 아우내문화원 이사회, 전임 원장, 초청 인사들이 모인 송년회에서 식대·술값으로 295만원을 사용했다”고 밝힌 뒤 “송년회에서 쓰인 돈은 모두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정상적으로 지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잘못된 관례’, ‘사업비 전용’에 이사회·감사 문제의식 없어

최영환 원장이 차명계좌를 운영하고 체육복 구입, 식대·술값 등으로 수백만원을 지출한 것과 관련해 아우내문화원 이사회가 별다른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오히려 동의했다는 최 원장의 발언은 이사회 전반에 대한 불신과 의혹을 낳고 있다.

김성준 전 사무국장에 따르면 여러 차례 아우내문화원 운영 전반에 걸쳐 투명한 예산 관리 등 개선을 최영환 원장에게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지난해 6월 모 이사를 통해 차명계좌 개설 등 부당한 운영을 알린 결과 차명계좌를 없애고 전임 원장에게 넘겨받은 515만5000원은 법인통장에 입금했지만 최 원장에 대한 징계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영환 원장은 “차명계좌 때문에 스스로 떳떳하지 못했다. 최근 이 문제가 불거지고 있어 6월10일 긴급이사회에서 사퇴를 표명했지만 이사들이 ‘전임 원장도 중도 하차했는데 또다시 임기를 8개월여 남긴 상황에서 사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지난해 7월 이후 재정관리가 양성화됐으니 임기를 모두 채우고 사퇴하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해명했다.

무엇보다 지난해 송년회비로 사용된 295만원의 출처인, 전임 원장으로부터 받은 515만5000원이 ‘관례’에 따라 강사료 부풀리기, 물품구입비 허위 처리 등을 통해 마련된 것으로 밝혀질 경우 ‘열악한 문화원 재정을 메우기 위해 마련했다’는 자금을 식대와 술값으로 사용하는데 동의한 이사회는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우내문화원 정관 제18조에는 감사의 직무에 대해 재무상태를 감사하고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을 발견하면 이사회나 총회에 시정을 요구하고 도지사에 보고하도록 명시하고 있음에도 ‘지난해 7월 이후 재정운영이 양성화됐고 모든 지출이 이사회 동의를 얻었다’는 이유로 문제제기를 하지 않아, 감사기능 부재 역시 이번 아우내문화원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천안시청 지원 예산 검사, 천안시민포럼 대응 나서

한편, 천안시청 문화관광과에 따르면 오는 26일(목)을 전후로 시에서 지급한 예산에 대한 검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시민단체 또한 이번 사태에 공식 대응하기로 했다.

천안시민포럼은 지난 21일(토) 오후 5시 긴급이사회를 열고 아우내문화원의 부조리 및 파행적인 운영에 대해 논의한 끝에 ▷천안시, 충청남도, 사정 기관 등 관계 기관은 아우내문화원에서 드러난 비리에 대해 분명히 밝히고 관련책임자를 엄중 조치하라 ▷아우내문화원 운영진은 이번 사태로 인해 아우내문화원의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천안 시민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라 ▷천안시는 관내에 소재한 보조금을 지급받는 각종 단체에 대한 감독 기능을 강화해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라 ▷한국문화원연합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국문화원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운영 개선대책을 마련하라 등 4가지 요구사항을 담은 성명서를 23일 발표했다.

천안시민포럼은 성명서에서 “우리는 시민의 세금으로 유지·운영되는 아우내문화원을 부도덕의 정점에 있는 원장과 자정능력을 상실한 임원들에게 맡길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시민의 문화향유권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주기 위해 ‘아우내문화원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준비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대천문화원기사는 준비중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