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51 (일)
대천문화원은 비리 언제 들어나나 !
대천문화원은 비리 언제 들어나나 !
  • 황윤희
  • 승인 2010.04.30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문화원, 총체적 비리의혹 드러나
김모 전 문화원장 및 관계자들 고발당해
황윤희 기자

▲2005년 사업비 집행내역. 《조선왕조실록》 발간에 1,650만 원이 들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 안성신문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특수법인 안성문화원이 총체적 비리의혹을 받고 있다. 회계정산 자료 등의 허위기재, 무의미한 사업에 대한 방만한 예산 배정 등으로 거액을 빼돌렸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현재 김모 전 안성문화원장 및 전ㆍ현직 사무국장, 이사 등 8명은 시민단체 문화클린네트워크로부터 고발당한 상태로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다.

고발 내용은 공금횡령 및 유용, 공용물품 절도, 사문서 위ㆍ변조 및 사문서 행사, 알선수죄 등이다. 안성문화원이 지난 10년 가까이 바우덕이 축제 등 각종 문화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비 과다 책정, 사업비 중복 청구, 식비ㆍ물품비 중복 청구, 사업 결과물 미제출, 자기 사람에게 예산 배정하기 등의 수법으로 수억 원에 이르는 예산을 착복했다는 의혹이다. 

일례로 안성문화원이 1998년부터 2005년 사이 발간한 《조선왕조실록》은 총 6권인데, 《국역조선왕조실록》에서 안성과 관련한 부분을 발췌하는 방식으로 책 내용이 꾸려졌다. 그런데 이러한 책에 번역료 500만 원, 감수료 200만 원이 매 권당
▲2005년 바우덕이 축제 회계보고서. ‘옛장터 재현’이란 항목이 네 번씩이나 기재되어 있으며, 항목 전체 합산은 보고와 다르게 7,960만 원이라는 것이 확인된다.      ©안성신문
집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번역을 맡은 홍모 씨와 이모 씨는 권당 번역료를 500만 원 수준에서 매번 받았으며, 감수료는 전 김모 문화원장이 받았다고 본지와의 통화에서 증언했다. 그러나 이미 번역되어 있는 내용을 발췌해서 발간하는 수준의 책에 번역료가 왜 필요했는지, 또한 문화원장이 감수를 하고 감수료를 챙기는 것이 정당한지 상식적으로 설명이 되지 않는다. 결국 예산 전용을 의심해볼 수 있는 상황으로, 회계장부에는 2005년에만도 1,650만 원의 예산이 《조선왕조실록》 발간사업에 소요되었다고 기록돼 있다.

또한 2001년도에는 《세종실록》이라는 책을 발간하는 데 650만 원의 예산을 집행했으나 연구원, 문화원장 등 아무도 그 책이 나왔는지 기억하지 못한다고 밝혀 동일한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조선왕조실록》을 발간하던 기간인데, 그 중에 ‘세종’ 시대를 따로 분리해 책을 냈을 리가 없다는 것 또한 관계자의 증언이다. 결국 문화원 예산의 많은 부분이 아무 대가 없이 집행된 것이 아닌가 하는 정황을 드러내고 있다.

사업비 중복 청구라는 측면에서도 2003년 회계장부에 바우덕이 축제 중 ‘옛장터 재현’이라는 사업명목으로 1차 3,500만 원, 2차 200만 원, 3차 60만 원, 4차 3,500만 원 등으로 네 차례나 기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체 사업비를 합산한 금액이 합계와 40만 원 차이가 나는 어처구니없는 정산도 확인이 된다. 즉 회계장부 상으로는 동일 사업에 이중, 삼중으로 예산이 배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업비 합산에서는 산수도 맞지 않는 회계보고라는 것이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다.    

▲ 2001년 《세종실록》 발간에 650만 원이 집행되었으나 현재 이 책의 실체 여부가 오리무중에 있다.     ©안성신문
이상과 같은 의혹에 대해 김모 전 문화원장은 오래된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 문화원장은 “사회에 물의를 일으킬 만한 일은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시정해야 한다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질문에는 “어떻게 예산이 집행되었어도, 이사회에서 타당하다는 동의를 얻어 진행된 것”이라며, 책임 소재를 다른 곳으로 돌리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자아내었다. 정작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기간 대부분이 김모 전 문화원장이 현직에 있던 때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기억이 나지 않는다거나, 이사회의 동의하에 이뤄진 것으로 무리가 없다는 답변은  지나치게 무책임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현재 안성문화원 실무진들은 이상과 같은 의혹에 대해 전임자들의 일이라 아는 게 없다는 식으로 일관하고 있다. 게다가 이전의 회계장부들은 많은 부분이 이미 파기되었으며, 현재 보관하고 있는 장부들 또한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지난주부터 경찰이 안성시 문화체육관광과에 대한 압수수색 등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문화원의 사업결과에 대해 정산하고 검수해야 할 의무가 있는 시가 수년간 이를 방조한 것에 대해서는 행정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황윤희 기자 94867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