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51 (토)
서천군, 금강해수유통 200만 충남도민과 함께
서천군, 금강해수유통 200만 충남도민과 함께
  • 양창용
  • 승인 2013.09.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 금강해수유통 200만 충남도민과 함께
 
희망토론회 개최, 금강해수유통 추진단 출범식
금강 희망찾기 도보순례, 금강해수유통 촉구 서명부 전달 등
 
서천군은 오는 4일 금강해수유통 200만 충남도민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금강 해수유통 희망토론회’를 전문가, 환경단체, 공무원 및 주민 등을 대상으로 문예의전당에서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금강 해수유통을 연구해온 지오시스템리서치의 김인태 박사가 ‘해수유통 염분확산 거리조절 가능성에 대하여’란 주제로 제1 주제발표를 하며, 전남대 전승수 교수가 ‘금강 해수유통 당위성 및 과제’라는 주제로 제2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어서 대전대학교 허재영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중앙부처 및 광역, 기초지자체 공무원 및 단체간 자유로운 질문 및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 밖에, 군은 충남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오는 10월부터 11월까지 충남도민 대상으로 금강해수유통 순회강연회를 진행하면서, 15개 시·군 주민들로부터 서명운동 전개와 금강하구 사진전 병행해 실시한다.
 
또한 금강해수유통 추진단 출범식, 금강 희망찾기 도보순례 등 금강 해수유통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해 충남도를 넘어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켜 서천군의 금강해수유통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관철시킨다는 복안이다.
 
특히 군은 정부에 수 차례에 걸친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미온적인 반응에 대한 강력한 우리군의 촉구의지와 충남도민의 염원을 담은 금강 해수유통 촉구 서명부를 국무조정실에 전달해 정부의 해수유통 정책입안을 받아낼 계획이다.
금강하구는 하구둑 조성 이후 생태계 보고인 기수역으로써의 기능을 상실한 채, 매년 수 십만톤의 토사가 퇴적되고, 농업용수로써의 활용도 어려울 정도로 수질이 악화되었으며, 홍수에 대비키 위한 하굿둑의 치수 기능까지 위협받아 왔다.
 
그동안 무한한 생태적, 경제적 가치를 지닌 금강하구에 대한 정부의 관리가 종합적으로 마련되지 않아 4대강 중 금강하구가 생태학적으로나 환경적으로 가장 큰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제기돼 오면서 서천군은 금강하구의 부분 해수유통과 정부의 종합적인 복원대책 수립을 꾸준히 정부에 제기해 왔다.
 
또한 금강하구의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그동안 국.내외 전문가의견, 국내·외 사례, 자체용역 등을 통해 ‘해수유통’만이 유일한 해법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정부정책에 반영키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오래전부터 추진해 왔지만, 정부와 군산시는 농공업용수 확보와 배수갑문 증설 및 취수장 이전비용 과다를 이유로 들어 해수유통을 반대해 왔다.
 
군 관계자는 “금강의 지속적인 발전과 생태환경 보전, 생태계 복원 등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해수유통’이라는 공감대 형성에 다 같이 동참해 줄 것“을 충남도민들에게 당부했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정책기획실 어메니티기획담당
☎ 041-950-4000
 
 
 
 
서천군, 종합관광안내소 개소식
 
3억여원을 들여 연면적 219㎡규모로 건립
 
서천군은 3일 금강하굿둑에 마련된 종합관광안내소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지역 관광안내를 총괄할 종합관광안내소는 3억여원을 들여 연면적 219㎡규모로 건립됐으며 방문객 안내시설과 휴게실, 영상관, 홍보관, 전시관, 특산품판매장 등이 설치됐다.
군은 관광안내소 설치로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등 서천의 주요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에게 온․오프라인을 이용한 관광정보제공과 지역특산품의 홍보와 판매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 근무하며, 직원 2명이 관광정보 제공, 교통·숙박·음식점 안내, 외국인 통역 등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나소열 서천군수는 이날 개소식을 위해 노력하신 관계자 등을 격려하고, 종합관광안내소 개소식을 계기로 서천군의 수려한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더 나은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생태관광과 관광마케팅담당
☎ 041-950-4020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사회복지기관 및 공무원 48명, 교육을 통한 업무전문성 확보
 
서천군은 지난 3일 서천지역자활센터 회의실에서 관내 사회복지기관, 읍․면 사회복지업무 담당자 48명을 대상으로 신세계 효병원 정신의학과 김선경 과장을 초청해 통합사례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읍․면사무소, 관내 사회복지기관, 지역자활센터 등 복지업무의 최일 선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업무 담당자에게 정신질환자 사례관리 개입방법 및 현장중심의 통합사례관리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두 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날 교육에서는 통합사례관리 개입의 예시적 모델의 설명을 통해 관련기관에서의 역할 수행 기법을 보다 구체화했으며, 바람직한 사례관리를 위한 기관의 필수요건 등을 상세한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사례관리의 이해를 높였다.
 
서천 희망복지지원단은 올해 복지사각지대에 노출된 120가구에 복지대상자 385건의 서비스를 연계한바 있다.
 
또한 지난해 희망복지지원단으로 출범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복지수요자에게 민관 합동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적극 연계함으로써 실질적인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복지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사회복지과 희망복지지원담당
☎ 041-950-4725
 
〈동정〉
나소열 서천군수는 4일, 오전 9시 10분 무창포 비체펠리스에서 해수유통 도민 순회강연을 실시하며, 10시 30분 문예의전당에서 열리는 금강 해수유통 희망토론회에 참석하며 오후 1시 30분 문예의전당에서 열리는 제26회 서천군 여성대회에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