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25 (목)
바다에는 이순신 육지에는 사명당!
바다에는 이순신 육지에는 사명당!
  • 관리자
  • 승인 2013.08.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에는 이순신 육지에는 사명당!
 
노승석 박사 "이순신 리더십은 포용의 리더십" 을 말하다.
보령에서 자라며 어려서 부터 한학 공부를 하고 “2004년부터 이순신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리 세계가 주목 받는 난중일기의 대가이며 최고의 권위자인 노승석 박사는 성균관 한림원과 순천향대 교수를 거쳐 현재는 여해 고전연구소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보령의 국보급 보물이다.
이에 보령시장신문에서 단독 인터뷰를 하였다.
 
-(질문) 난중일기가 국보 76호로 지정돼 있는데요, 이외에도 난중일기의 역사적 가치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바다에는 이순신 육지에는 사명당”으로 널리 알려져 보령과는 많은 인연이 되어 오늘날 살면서 현대인들이 이순신을 본받으면서 생활하는 데에 어떻게 지혜롭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설명으로는, 인간이 지켜야 할 인간의 근본적인 도리를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그런 생각을 갖고 글을 썼는데 주로 인성교육을 위해 제가 기피했거든요. 그래서 청소년들이라든가 교육을 담당한 분들에게 이순신을 갖고 교육을 하면 어떻게 일반인에게 심성을 다스릴지 조직 단에 응답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여러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처세술 등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허세술 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 (질문)‘이순신 리더십’을 주제로 한 정기세미나도 열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오늘 우리가 배워야 할 ‘이순신 리더십’은 어떤 것일까요?
 
▶ 이순신의 리더십은 항상 오늘날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 이죠. 이순신 장군님의 리더십을 얘기한다면 물론 당수이기도 하시지만, 원래는 철저하게 유학의 공부를 하신 거죠. 그렇기 때문에 유학의 사상과도 일치하는 상당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유학에서 내세운 특이체질이라는 인형과도 일치하는데 남을 다스리기 전에 자기를 반성하고 성찰할 줄 아는 자세를 이순신 장군은 몸소 실천하셨던 거고, 또 아무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개인의 감정을 드러내기보다 국가를 위한 생각을 항상 하셨고, 주변에 이해관계를 따지기보다 진정한 대의를 위해 포기하지 않는 노력을 다하는 자세로 임하셨다는 점에서 이순신의 리더십은 주변 사람들을 아우르는 포용의 리더십이 있다는 점에서 포용의 리더십이 위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 올해 ‘이순신의 승리전략’이라는 책도 펴내신 걸로 아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소개를 해 주시죠.
 
▶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이순신을 본받으면서 현대전으로만 알려졌었는데요. 살면서 어떤 현대인이 이순신을 본받으면서 생활하는 데에 어떻게 지혜로운 생황을 할 수 있을까, 그러면서 인간이 지켜야 할 인간의 근본적인 도리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그러면서 인간의 근본적인 도리를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글을 썼는데, 주로 인성교육을 위해 기피했거든요. 주로 인성교육을 위해 기피를 했거든요. 청소년들이라든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순신을 가지고 교육을 하면서 젊은 일반인에게 심성을 다스리게 하는데, 어떻게 하면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을 염두에 두고 집필했는데 여러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처세술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끝으로 보령의 신선한 언론 보령시장신문의 무궁한 창성과 중흥을 염원하며 보령시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고 천수암 일정스님을 중심으로 사명당 연구가 보령에서 활발히 연구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