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11 (목)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기념 학술 심포지엄 개최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기념 학술 심포지엄 개최
  • 안수종기자
  • 승인 2013.06.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미기_(19일) 탑과채 수박 선별 작업 사진 2.jpg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기념 학술 심포지엄 개최
 
오는 21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학술 심포지엄을 통해
서천의 역사와 가치를 재조명하고 서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
 
서천군(군수 나소열)은 오는 21일(금) 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서천군에서 주관하고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신홍순)에서 주최하는 이번 학술 심포지엄는 서천 지명탄생 600년을 기념해 서천의 역사와 가치를 재조명하고 서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전문가, 공무원, 관련 단체 및 군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이해준 교수(공주대 사학과)의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기념의 의미와 방향“의 기조발제에 이어 ▲임선빈 전임연구원(한국학중앙연구원) 조선시대 지방 통치 구조와 서천의 위상 ▲김영진 교수(성균관대학교 한문학과) 인물을 통해 본 서천군민의 삶과 정신 ▲유승광 대표(기벌포 문화마당) 서천군 600년의 문화유산 발자취 등에 대한 각각의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종합토론자로 윤용혁 교수(공주대학교 역사교육학과), 김창호 교수(원광대학교 한문학과)외 다수의 토론자가 나와 발제에 기반한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 기념사업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군민들이 뿌리깊은 서천역사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문화와 전통이 흐르는 서천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많은 군민들이 참여해 줄”것을 당부했다.
 
한편, 서천 지명탄생 600주년 기념사업은 조선 태종 13년인 1413년 10월 15일 지방행정구역 명칭 개정이 이뤄지면서 서천군의 지명이 '서주'에서 '서천'으로 바뀐 뒤 600년째 이어오고 있어 이를 기념하고 서천군의 유구한 역사를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새로운 천년을 비상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총무과 서무담당
☎ 041-950-4041
 
서천‘탑과채’수박 100% GAP 인증받아 출하
 
GAP 인증 확대와 공동선별을 통한 품질 향상으로 소비자 입 맛 잡기
 
서천군의 ‘탑과채’ 수박이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확대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공동선별 출하를 통해 소비자 입 맛 잡기에 나섰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인구)는 지난해 8농가 12.9ha이던 관내 ‘탑과채’ 수박의 GAP 인증면적이 9농가 4ha가 추가 인증을 받음에 따라 100% GAP 인증 수박을 생산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금년도 첫 인증을 받은 한 농업인은 “GAP 인증을 받고 나서 달라진 소비자들의 반응에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됐다”며 인증의 필요성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이번 인증면적의 확대로 서천 농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관리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기술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탑과채’에 선정돼 2년간의 사업을 추진한 동서천농협공선출하회(회장 김진식)는 “생산한 수박을 크기와 당도별로 선별해 전국에 출하하고 있어 소비자와 도매상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는 ‘탑과채’ 수박의 뛰어난 맛과 품질의 균일성,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연초부터 동일한 품종을 선택하고, 토양검정을 통해 비료관리를 철저히 했으며 생산기술 향상을 위해 수박전문가를 초청해 현장컨설팅 및 교육, 선진지 벤치마킹 등의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기술과 원예특작담당
☎ 041-950-7161~5
 
서천군보건소, 폐렴구균 예방접종 하세요
 
75세 이상 어르신 확대 무료 실시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지난 5월부터 8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폐렴 예방접종을 오는 24일부터는 만 75세 이상(1938년 12월31일 이전 출생자) 어르신으로 확대, 무료로 실시한다.
 
노년층에서 폐렴구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치명적 합병증(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 : 폐렴구균이 혈액이나 뇌수막에 침투·번식해 염증반응을 나타내는 패혈증,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질환)은 사망률이 60~8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군 보건소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에 군민들의 혼잡을 예방하고 안전한 접종을 위해 마을별로 일정을 지정해 분산 접종을 할 예정이며, 오는 11월 부터는 65세 이상 대상자에게도 실시할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특히 안전한 접종을 위해 평소 아픈 증상을 사전 예진표에 상세히 작성하고, 접종 후에는 20~30분 정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쇼크와 같은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반드시 관찰한 후 귀가할 것”을 당부했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
☎ 041-950-5643
 
<동정>
나소열 서천군수는 20일, 오후 2시 회의실에서 열리는 공익(보조)시설 활성화방안 토론회에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