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15 (금)
서천군보건소,‘우리마을 주치의제’추진
서천군보건소,‘우리마을 주치의제’추진
  • 안수종기자
  • 승인 2013.02.22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미기_(22일)서천군보건소,우리마을주치의제사업 추진 사진1[1].jpg

서천군보건소,‘우리마을 주치의제’추진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만성질환과 각종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해 찾아가는 보건소 '우리마을 주치의제' 운영에 나선다.
 
'우리마을 주치의제'는 지리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특히 노인성질환에 대한 정기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군 보건소는 읍·면별로 25개 마을을 선정하고 내과․한방․치과 의사와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운영팀이 월1회(둘째, 넷째주 목요일) 이상 마을을 방문, 기본적인 진료와 보건교육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혈압․혈당측정과 교육․상담, 구강보건 상담, 불소용액 도포 등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지난 20일 서천 YWCA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울증 예방 및 심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키로 했다.
 
김재연 보건소장은 “우리마을 주치의제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자신의 질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마을 주치의제 사업은 지난해 309회에 걸쳐 운영했으며, 4774명이 진료를, 1만 5168명이 교육과 상담을 받았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진료검진담당
☎ 041-950-5671
 
서천군 비인면, 산불예방 자율실천 결의대회 가져
 
서천군 비인면(면장 구태영)은 봄철산불기간을 맞이하여 지난 19일 오전 면사무소 회의실에서 봄철 산불예방 자율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관내이장 22명, 산불감시원 10명, 공무원 15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대표 칠지2이장의 결의문 낭독과 비인면장의 인사말, 산불담당자의 산불방지 예방 및 진화방법, 안전사고 예방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비인면은 앞으로 산불예방을 위하여 면민이 합심하여 산림연접지내 논․밭두렁 및 고춧대․깻대 등 농산 부산물을 소각하여 산불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함은 물론, 월명산 등 입산통제구역 순찰강화, 취약자 관리강화 등을 통해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비인면 산불담당자 “산불은 사소한 실수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전 면민이 산불의 위험성을 깊이 인식하고 산불예방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비인면은 작년 가을산불 방지기간에 취약지 및 인근 산간 논․밭두렁에 있는 고춧대․깻대를 태워 자주 발생하는 봄철 산불에 미리 대비했다.
(사진있음)
 
※ 본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 비인면사무소 산업행정담당
☎ 041-950-6540
 
서천군보건소, 보호자 없는 병실운영 협약 체결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지난 21일 번영의료재단 참사랑병원과 2013년 보호자 없는 병실운영 사업 추진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사업은 인구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 등으로 간병 요구 환자가 증가하고 간병이 필요한 저소득층 환자 가구의 경제적 부담 가중 등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무료 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충남도 특수시책이다.
지난해에는 충남 도내 천안, 공주, 서산, 홍성의료원 등 4개 의료원 입원 환자에 대해 지원하던 것을 올해에는 충남 도내 각 시․군 별로 1개 병원씩을 지정해 운영하게 되며, 도내 각 시․군에 협약을 맺은 모든 병원에도 우리군 지원 대상 환자가 입원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보호자 없는 병실운영 사업의 지원대상은 지정병원 담당의사가 공동간병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주민등록 상 서천군민 가운데 의료급여 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건강보험 납부 하위 20%이하 자(직장 3만4650원, 지역 1만6580원) 및 시장·군수가 간병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노숙자, 행려환자 등) 등이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24시간 다인간병(환자 5~6명당 간병인 1명)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1인당 연간 30일로, 30일 이상일 경우 담당의사 소견서 첨부 최대 45일까지 연장 가능▲복약 및 식사보조 ▲위생 및 청결 및 안전관리 ▲운동 및 활동보조 ▲그 밖에 환자 회복에 필요한 사항이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군보건소 방문보건담당(☎041-950-5661)으로 하면 된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방문보건담당
☎ 041-950-5661
 
<동정>
나소열 서천군수는 25일,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개최하는 제18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