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51 (토)
옥수수 따고, 감자 캐고, 두부 만들고 … 올 여름방학은 보령의 농어촌마을로
옥수수 따고, 감자 캐고, 두부 만들고 … 올 여름방학은 보령의 농어촌마을로
  • 관리자
  • 승인 2012.08.0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수수 따고, 감자 캐고, 두부 만들고 … 올 여름방학은 보령의 농어촌마을로
- 11곳의 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 마을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체험학습 및 휴가지로 각광

 천혜의 관광지인 충남 보령이 방학과 휴가를 맞는 요즘 농어촌체험 학습장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보령은 산과 바다, 계곡 등 천혜의 관광지를 활용한 농어촌체험마을이 잘 조성되어 있어 피서를 즐기면서 농어촌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보령에는 쌈채소와 황토 땅을 소재로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쌈지촌마을을 비롯해 남포사현포도마을, 이천야생화마을, 빙도마을, 토정마을, 은행마을, 방자구이마을, 토정마을, 오서산 산촌생태마을, 통고을 친환경유기 체험마을 등 11곳의 녹색농촌체험마을이 조성되어 있다.

 이들 마을에는 제각기 특색에 맞는 독특한 농어촌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어른들에게는 향수와 추억을, 어린이들에게는 자연과 농어촌의 가치를 알게 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자녀들을 위한 농어촌 체험에 관심이 커지면서 이곳의 마을에는 휴가와 여름방학을 이용해 농어촌 체험을 하면서 휴가를 보내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에 비용도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 인기를 얻고 있다.

 보령시 천북면에 소재하고 있는 ‘쌈지촌마을(http://ssamjime.invil.org)’은 여름체험 프로그램으로 방울토마토 따기, 별자리관찰하고 달빛아래 걷기, 땅속의 비타민 C 생감자 캐기, 옥수수 수확하고 봉숭아꽃 물들이기, 한여름밤 별빛 음악회, 야외영화 감상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도미부인의 아름다운 이야기와 훈훈한 인정, 사랑이 넘치는 미인도로 유명한 ‘빙도마을(http://cafe.daum.net/br-bingdo)’에는 연날리기 체험, 나무 공예품 만들기, 천연화장품․비누 만들기, 감자 캐기 등이 준비돼 있다.

 천북 굴구이로 유명한 ‘방자구이마을(http://bangja.go2vil.org)’에는 갯벌체험, 두부만들기, 강정만들기, 옥수수 따기, 해산물을 구워먹는 객내 방자구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시원한 명대계곡과 오서산을 끼고 있는 ‘은행마을(http://gvgrcb.org)’은 야생화체험, 계곡에서 미꾸라지잡기, 메뚜기잡기, 토마토․블루베리따기, 은행치즈만들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을 할 수 있으며, 폐교에서 숙박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토정 이지함 선생의 사당이 있는 토정마을에는 표고버섯따기 등 산촌체험과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으며, 이천야생화마을에서는 야생화 체험을, 개화예술공원에서는 도자기 체험, 평강뜰애에서는 청국장 만들기 등 마을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보령의 농어촌마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보령시청 홈페이지(www.boryeong.chungnam.kr, 정보화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시 농정과(041-930-3372)로 하면 된다.

자료문의 : 농정과 농정담당(930-3372, 이권행 주무관)
사진 : 농어촌 체험 장면


이시우 보령시장, 해수욕장 등 관광지 근무자 격려
- 무창포․대천해수욕장 등 11개 주요 관광지 현장근무자 격려

 이시우 보령시장이 보령지역 주요 관광지에서 여름철 피서객들의 안전과 편의제공을 위해 고생하고 있는 기관․단체 현장 근무자를 찾아 근무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격려에 나섰다.

 이 시장은 방문 첫날인 2일 오전 10시 대천해수욕장을 방문해 불법행위 전문단속반을 시작으로 물놀이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해양구조대와 피서객의 편의와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여름 해양경찰서, 임해진료소, 신흑자율방범대, 해수욕장지구대 등을 차례로 방문, 격려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또 이 시장은 3일에는 백제골 계곡을 방문해 근무자를 격려하고 ▲7일 화장골, 심원동 ▲8일 천북면 염성해수욕장 ▲9일 명대계곡 ▲10일 용두해수욕장, 무창포해수욕장을 방문해 관광지의 안전사고 예방과 피서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당부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무더운 날씨에 피서객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고생하고 있는 근무자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대한민국 대표 여름관광지인 관광보령에서 한건의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천해수욕장에는 보령시, 보령경찰서, 태안해양경찰서, 보령소방서, 보령시적십자인명구조대, 해양구조단, 잠수협회보령지부 등 하루 100여명의 인력이 투입돼 피서객의 안내와 안전을 관리하고 있다.

자료문의 : 총무과 시정담당(930-3236, 김영섭 주무관)
사진 : 대천해수욕장 방문 격려 장면(오후 1시 30분 전송)


한국농어촌공사 보령지사, 집수리사업 전개 ‘훈훈’
   
 한국농어촌공사 보령지사(지사장 박남종)에서는 지난 1일 청라면 소양리 소재 저소득층 가구를 방문해 집수리 봉사활동을 전개해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이 날 공사 직원 10여명은 저소득층 가구의 낡고 노후된 스레트 지붕을 함석 지붕으로 교체해주고 집청소 봉사활동을 전개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

 이번 봉사에 필요한 경비는 공사 직원들이 매월 2천원에서 1만원씩 십시일반으로 모금활동을 실시해 모아진 후원금으로 마련돼 의미가 크다.

 한국농어촌공사 보령지사에서는 이렇게 마련된 후원금으로 매년 저소득층 4가구를 선정해 부엌․화장실․지붕수리와 도배, 장판교체 등에 이용하고 있으며, 이번에 낡은 스레트 지붕으로 인해 매년 여름나기가 어려웠던 청소면 소양리 소재 저소득층 가구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실시하게 됐다.

 임화빈 청라면장은 “직원들의 후원금으로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농어촌공사 직원들이 존경스럽다”며, “청라면 주민이 혜택을 받게 되어 기쁘고 이처럼 취약한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위해 더 많은 후원 사업들이 생겼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 청라면사무소(930-3607, 손민영 주무관)
사진 : 집수리 봉사활동 장면


성주면, 감자 캐기 수익금으로 소외계층에 선풍기 구입전달
- 사랑농장 감자 캐기 체험학습장 수입금으로 선풍기 구입 11세 전달

 보령시 성주면(면장 임민숙)에서는 사랑농장 감자캐기 체험학습장 운영 수익금으로 에너지 소외계층 11세대에 선풍기 각각 1대씩 구입,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선풍기는 지난 6월 27일부터 7일간 성주면 사랑농장 감자 캐기 체험학습장 운영 수익금으로 구입한 것이라 의미가 크다.

 임민숙 성주면장은 “아직도 선풍기도 마음대로 키고 살지 못하는 에너지소외계층이 있어 여름철 폭염에 건강을 해치지 않게 하기 위해 선풍기를 구입, 전달하게 됐다”며, “체험학습에 참가한 아이들도 보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주면 사랑농장은 이웃돕기 목적으로 지난 봄 감자를 식재했으며, 수확기동안 관내 15개 유치원, 어린이집 아이들 500여명이 감자 캐기 농촌체험활동을 한 바 있다.

자료문의 : 성주면 산업담당(930-4758, 김계환)
사진 : 선풍기 전달 장면

 △이시우 보령시장 = 3일 오전 11시 백재골 등 여름 피서지 점검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요....
 
보령시청 문화공보담당관 보도자료 담당자
 
김세준
041-930-3227, 010-8959-46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