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51 (토)
청렴한 세상 깨끗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
청렴한 세상 깨끗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
  • 양창용 기자
  • 승인 2017.08.2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지방통계청 보령사무소 조사관리팀장 한 상 문
▲ 충청지방통계청 보령사무소
조사관리팀장 한 상 문

청렴(淸廉)에서 청(淸)은 맑고 깨끗하다는 의미이고, 렴(廉)은 검소하고 결백하고 순수하다는 의미입니다. 청렴은 성격이나 행동이 맑고 깨끗하고 탐욕이 없고 성실한 것을 말합니다. 뇌물을 받지 않고 부정한 일을 저지르지 않고 검소한 사람을 청렴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청렴은 주로 공직자와 관련되어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지만, 일반인에게도 청렴이 필요합니다.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은 썩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약점을 지녔는가. 인류 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얼마나 많은 역사의 주체들이 부패와의 싸움을 계속했지만 싸움에서 승리보다는 오히려 처절한 패배로 끝났던 사례가 얼마나 많았던가. 그러나 인류사가 멸망하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그런 썩고 부패한 세상에서도 한줄기 청량제처럼 깨끗하고 청렴한 청백리들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강력하게 부패의 둑을 막고 깨끗한 공직사회가 되도록 한없이 큰 노력을 경주했던 사람들이 계속해서 배출 되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관료들이 부패하고 타락했을 때 몇몇 탁월한 청백리들은 강인한 인내와 절제력으로 부패의 사슬을 끊으려는 높은 청렴 정신을 발휘해주었다. 우리나라의 부패 상황에 대한 지표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의미는 정부와 사회 주도 집단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국가별 부패 수준을 가늠하는데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부패인식지수가 거의 10년째 제자리걸음 하다 최근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6년 부패인식지수가 하락하면서 국가의 순위가 52위를 기록하여 부패인식 조사가 시작된 1995년 이래 최저 순위로 떨어졌다. 우리나라의 경제력이 세계 11위권이라는 점에 비추어 부끄러운 성적표가 아닐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를 천명하면서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공정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였다. 대통령이 선언한 바와 같이 부패로 얼룩진 사회를 바로잡아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조치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청렴한 세상 깨끗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노력을 기울였을 때 가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