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17 (화)
화력발전소 피해 마련 토론회 개최!
화력발전소 피해 마련 토론회 개최!
  • 보령시장신문
  • 승인 2013.12.2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PS 대상확대 및 송전거리에 따른 요금제 등 제안돼

충청남도의회(의장 이준우)가 주최하는 의정토론회가 20일 보령시 명천동 웨스토피아 에서 화력발전소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책방안 마련키 위해 지역주민, 관계자,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준우(보령, 새누리) 의장은 “보령을 비롯한 충남 지역의 화력발전소 시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함은 물론, 지역 민심과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본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명성철 의원(보령, 새누리)은 “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 온배수 및 송전설비와 관련하여 환경과 주민어업권 피해 등에 대한 실태조사 분석에서 현재와 같은 에너지의 소비와 생산의 극심한 불균형은 많은 문제와 지역 간 갈등을 야기 시키므로 궁극적으로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인희(충남발전연구원연구부장)은 주제발표에서 화력발전에 따른 사회 경제적 피해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결과물을 발표하며, 일률적인 전기요금 산정체계 개선 필요, 전자파 피해 등 송전에 따른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안했다.

이어 지정토론자로 맹정호(도의회의원)은 발전과 송전탑에 관련한 많은 문제를 이제는 도민 모두가 나서서 해결할 때가 되었다고 밝혔다.

김종현(보령시 어민회장)은 지난 20여년간의 어민들의 고통과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의 뼈아픈 고통을 토로해 주었으며,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길 주문했다.

채준병(푸른보령21 추진협의회 사무국장)은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환경감시단의 지원규정 확정에 따른 대책마련, RPS 대상에 온배수 및 폐열을 이용한 협력사업도 포함함으로 상생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 화력발전소 관련규정에 대한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전국연대회의 발족, 온배수의 심층배수에 따른 체계적인 연구필요, 송전거리에 따른 체증적 요금제 도입에 관련한 충발연 차원의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안했다.

외에도 보령시, 당진시, 서천군청의 환경업무 담당공무원과 김양중(충남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 정종철(충남도환경관리과장), 유병두(당진시경제산업국장) 등 많은 관계자가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