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1-26 19:50 (목)
토마토 재배농가 겨울 경영비 절감 기대
토마토 재배농가 겨울 경영비 절감 기대
  • 이병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3.01.16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루미늄 증착 필름 터널 피복재 사용 시 내부 온도 2.8℃ 상승

최근 난방유 가격 급등으로 도내 토마토 주산단지인 예산·부여에서 겨울철 무가온 터널재배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 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가 토마토 재배농가의 겨울 경영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피복재 연구를 진행, 그 결과를 발표했다.

도 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는 기존에 터널 피복자재로 사용하던 폴리에틸렌 필름 대신 알루미늄 증착 필름을 사용하면 터널 내부 온도가 평균 2.8℃ 상승한다고 16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루미늄 증착 필름은 반사율이 높아 복사열 손실을 방지해 터널 내부의 온도를 유지 시켜 저온에서 발생하는 작물체내의 양분 이동 저해, 팁번 현상 등의 장해를 예방하는 데 유리하다.

이승연 도 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 연구사는 “무가온 터널재배 시 알루미늄 증착 필름을 피복자재로 사용하면 작물의 품온이 유지돼 숙기가 2∼3일 앞당겨지고 저온에서 발생하는 생리장해도 예방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통한 소득 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겨울철 무가온 터널재배 시에는 일몰 1시간 전부터 일출 1시간 후까지 닫아 보온을 해주고, 일출 1시간 후 하우스 내부 기온이 10℃ 이상이 됐을 때 열어줘 급격한 온도 변화가 없도록 관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