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51 (토)
보령시“시민참여 친환경 미래에너지도시”선포 하자!
보령시“시민참여 친환경 미래에너지도시”선포 하자!
  • 양창용
  • 승인 2023.01.10 10:43
  • 댓글 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성철(前 충남도의원
명성철(前 충남도의원

 지난해 12월 27일(화) 보령시청에서 보령시, 한국중부발전, SK E&S, 한국에너지공대와 액화수소 핵심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는 글로벌 전력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친환경 에너지정책에 대응하여 보령화력발전소 유휴부지에 약 2.5조원을 투자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등 청정수소 생산과 발전사업 개발하여 2026년 이후 블루수소 생산플랜트에서 모빌리티용 액화수소를 연간 5만톤을 공급할 예정으로 모빌리티용 수소유통의 핵심 기술인 수소액화 기술의 국산화로 수소공급단가 인하와 극 저온의 수소생산 설비에 필요한 기자재 제작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한다고 한다.

 <보령시청 전경>

보령시민 가운데 보령화력발전소에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기억하시리라 생각됩니다. 2019년 11월 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를 열고 당초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는 2022년 5월 폐쇄 예정이었지만 미세먼지 감축이라는 명분아래 1년 5개월이나 앞당겨 2020년 12월 폐지하게 되었다. 과연 보령화력 1,2호기 조기폐쇄이후 보령시의 미세먼지가 획기적으로 감소되었는지 우리는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과연 보령시 상공에 나타나는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인 우리고장 보령시를 포함 전국에서 운영중인 석탄화력발전소 때문인지 아니면 중국 동해안에 위치한 수많은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 때문인지 말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나라의 모든 에너지 정책방향을 좌지우지 하고있는 실정이다. 신재생에너지 생산비용이 원자력의 5배에 달하고 석탄화력에 3.5배, LNG발전에 2배 이상이라는 것을 국회 예산정책처가 구자근 국민의 힘 의원 의뢰로 발간한 “발전원가 기준 에너지 효율성 분석” 자료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발전원가는 약 264원이었다. 이 같은 높은 발전비용은 결국에는 국민에게 부담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즉, “경세성과 산업에 끼치는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으로 개편해야 한다“라고 했다.

 <에너지원별 발전 원가>

또한 정책네트워크 넥스트 브릿지(Next Bridge)는 다양한 분야의 정책 전문가들이 자기 분야의 정책과제를 가지고 매주 정책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넥스트 브릿지 칼럼의 의하면,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탄소중립을 목표로 계획을 발표해 왔으며 대한민국 역시 2020년에 “2050 탄소중립 선언과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탄소중립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전략과 정책 수립을 위해 첫 번째 주제로 풍력발전에 대해서 칼럼을 연재하였다. 요약하면, 단도직입적으로 풍력은 대한민국의 에너지 주공급원이 될 수 있는가? 이다.

<두산중공업이 전남 영광군 백수읍 국가풍력실증센터에 설치한 8MW 해상풍력발전기 전경

 영국은 1997년 노동당 집권이후부터 저탄소 경제 정책을 추진하여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을 확대 보급하였다. 그런데 그 결과의 내용을 살펴보면 반전이 있는 걸 발견하게 된다. 석탄 발전을 대체한 것이 풍력과 태양광이라고 말을 할 수 없는 수준으로 가스 발전의 기여가 컸던 것이다. 실제로 바람이 없는 날 가스 발전량을 보면 영국 발전 산업의 주력 발전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즉, 주연보다 더 많이 등장하는 조연이 있다는 것이다. 아래는 무더위로 바람 자원이 실종된 2022년 7월 23일 영국의 각 발전원 발전량 실시간 현황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태양이 뜨기 전 아침의 전력 발전 상황을 보면 가스 발전이 13.5GW일 때 풍력 발전은 겨우 3.5kW이었다.

<영국 전력 발전 현황(2-22년 7월 23일 오전 9시 30분 현재 런던 표준 시간>

 요약해본다면, 풍력발전, 아니 대규모 풍력발전소가 전력공급 체계의 차세대 주력 공급원으로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에너지 정책과 함께 보령시는 어떠한 미래를 고민해야 할 것인가?

그것은 새로운 에너지 생태계의 설계가 우선되어야 한다. 먼저, 기존의 대규모 에너지 단지(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 폐지 부지, 10년 이내 폐지가 도래하는 5,6호기 부지 및 석탄 회 처리장 유휴부지 등) 활용 극대화 설계방안, 두 번째로는 신재생사업 개발 시 반드시 고용창출 효과가 있는 사업(청정수소 생산기지) 위주로의 추진방안, 마지막으로 기존 CO2(이산화탄소) 포집 기술(CCUS 용량 확대 등) 활용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방안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령시는 현재 남부 서해안에서 집중 추진 중인 대규모 풍력발전 건설시 북상조류(대한민국 국토 남부에서 생산된 전력이 수도권으로 송전되는 것)로 인한 보령화력발전소와 연계된 송전선로의 송전제약이 갈수록 심각해질 것을 반드시 사전에 철저하고 심도 있게 한국 중부발전 등과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즉, 기존의 송전선로에 다른 에너지원이 보령시 상부, 하부 송전선로에 접속될 경우 보령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에 보령시가 대한민국 서해안의 대표적 친환경 미래 에너지도시로의 전환을 위하여 2023년 벽두에 보령시, 보령시민, 보령시 여러 시민단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친환경 미래 에너지도시 선포식”을 추진 할 것을 제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EFFtbzST 2023-08-04 10:35:39
<a href=https://prilig.sbs>priligy cost</a> 5MG ML SOLUTION FOR INJECTION 0

영우사랑 2023-01-17 09:22:42
이참에 똑똑하고 말 잘 하니
문화원장 적극 추천!! 한표 민주당에서 몰표

윤혜영 2023-01-14 13:41:05
걸래는 빨아도 걸래라 하지요
내돈 내놔 라면 어쩌려고
인기가 좋아서 의원 떨어지셨나요
말같은 소리를 해야자 ~~~

영숙 2023-01-13 22:03:28
의원님인기많으시네요..부정적인사람들은무시하세요..많은사람들이응원하고있어요..잘참고오뚜기처럼우뚝서세요

의원 2023-01-13 21:58:39
그동안같이오랫동안 당에충성했는데 제가마음이아픕니다. 그분은얼마나힘드시겠습니까...우리는보령의시민의일꾼입니다..댓글누구신지모르시지만그만하시죠..본인도똑같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