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09:04 (목)
코비드19는 왜 해결이 안될까?
코비드19는 왜 해결이 안될까?
  • 양창용
  • 승인 2021.12.09 17: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년 노무현 대통령과 소통하며 좋은 사회를 꿈꾸고 그분이 뿌리 깊은 청년이라 말했던 사람.

경제를 공부하고 사건이 담고 있는 숨은 경제적 파장을 생각하는 대천신협 차장 박종훈입니다.
대천신협 차장 박종훈

코로나 해결에 대한 정부, 언론에서 일방적으로 우리의 뇌를 점령시킨 패러다임은 전국민 백신접종 ,강력한 거리두기등 방역이다.

하지만, 2년이 지나도 나아질 기미는 보이지 않고 코로나 확진자만 더 늘어나고, 사회적 부작용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고 있다.

코로나 해결잭 = 방역, 이라는 패러다임이 정말 맞는건지? 반대되는 주장을 펼치는 경북대 이덕희 교수의 글을 통해 코로나에 대한 균형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이덕희 교수의 글

최근 코비드 19 확진자와 사망자가 0에 수렴하고 있다는 이웃 나라 소식에 당황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듯합니다. 아직도 PCR 검사를 안 해서 그렇다, 데이터를 조작하고 있다와 같은 어설픈 설명이 환영받는 이유는 그렇게 해서라도 우리가 더 잘한다는 환상을 붙잡고 있어야만 위로가 되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일본의 상황은 명백한 팩트이자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스웨덴과 유사한 완화 전략으로 대응했던 일본이 조만간 이런 패턴을 보일 것이라는 것은 스웨덴을 보면 충분히 예측 가능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 스웨덴은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도 않은 1월 말부터 사망자수가 급감했는데 4,5월에 있었던 확진자 급증에도 사망률이 전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확진자 수도 백신접종률 20% 미만이었던 시점부터 감소하기 시작해서 계속 안정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요. 물론 겨울이 되면 다시 환자수가 증가할 것으로 봅니다만, 이런 계절성은 그 자체로 이미 코비드19와 공존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코비드19 유행기간 동안 스웨덴의 총사망률은 예전과 별 다를 바가 없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스웨덴의 코비드 19 사망자수가 무려 만오천명에 달하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하지만, 스웨덴의 코비드 19 사망자 대부분은 코비드19 유행이 없었더라도 다른 원인으로 사망하셨을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과 비슷한 백신 접종률을 가진 일본이 우리와 가장 다른 점은 처음부터 국가가 나서서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무증상 혹은 경한 증상으로 지나가는 자연감염을 막지 않았다는 데 있습니다. 일본의 확진자가 급감한 것은 백신접종률이 채 50%가 되지 않았을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런 일은 강력하고 광범위한 면역을 제공하는 자연감염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지 단순히 백신접종만 높인다고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유행 곡선의 꺽임은 일시적 집단면역에 도달했을 때 보이는 현상으로, 동아시아권과 같이 교차면역 수준이 높은 지역에서는 매우 적은 수의 감염자만으로도 이러한 패턴이 나타납니다.

일본의 데이터 조작설은 유행 초기부터 계속 우리 사회를 지배해 온 프레임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년 3,4월부터 보이고 있었던 매우 이상한 현상, PCR 검사도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처럼 보였던 일본의 코비드19 사망이 왜 폭발하지 않는지에 대하여 그 누구도 질문을 던지지 않았죠. 그 대가로 우리는 무려 2년에 가까운 세월을 곧 세계 표준이 될 거라는 K방역 치하에서 살아왔던 것이고요. 만약 처음부터 완전히 상반된 방역 정책을 가졌던 한국과 일본이 긴밀한 공조체제를 가지고 유행 상황을 비교 분석해 왔더라면, 팬데믹 상황에서 방역이라는 것은 그렇게 대단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일찌감치 간파할 수 있었을 겁니다. 그리고 유행의 양상을 결정짓는 핵심요인은 다름 아닌 교차면역 수준으로, 동아시아권은 코비드 19에 대한 기본 저항력이 매우 높은 지역이라는 점도 알 수 있었을 거고요.

스웨덴과 일본의 결과는 그 자체로 코비드19에 대한 인류의 대응 방식에 심각한 문제 제기를 하고 있는 데이터입니다. 특히 무증상자와 경한 증상자를 그냥 둬도 코비드19 사망률이 여전히 매우 낮은 최고령국 일본의 상황은 K방역의 대전제, 즉 무증상이라도 절대로 걸리면 안 되는 감염병이라는 가정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한국의 2배, 80세 이상은 3배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시점 일본과 한국의 코비드 19 사망률은 큰 차이가 없죠. 하지만 우리 사회는 지금까지 그래 왔듯, 앞으로도 계속 모른 척하고 지나가는 쪽을 선택한 듯싶습니다.

모순으로 가득 찬 방역을 2년 정도 경험한 덕분에 이제는 코비드19 사태의 실상에 눈을 떠가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학습된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로 인하여 여전히 이 바이러스를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은 사람들도 많은 듯합니다. K방역의 폐해는 수도 없이 많지만, 그 중 하나가 코비드 19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높았던 동아시아권에서 국가가 앞장서서 바이러스에 대한 과장된 공포를 조장하고 이를 방역의 성과로 적극 활용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직도 백신과 마스크만이 살 길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우리 몸이 코비드 19 바이러스를 상대하는 방식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논문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표적인 감기 바이러스 중 하나인 리노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이 코비드 19 바이러스에 대한 매우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호흡기 상피세포가 코비드 19 바이러스에 단독으로 노출되면 바이러스가 빠르게 증식합니다만, 리노바이러스와 함께 노출되면 코비드 19 바이러스는 즉각적으로 증식이 억제되고 리노바이러스만 증식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단지 리노바이러스와 코비드 19 바이러스 사이에만 존재하는 특이 현상이 아닙니다. 리노바이러스는 인터페론과 같은 선천면역계를 자극하여 코비드 19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공기 중에 존재하는 수많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들이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즉, 건강한 사람들은 리노바이러스와 같이 익숙한 미생물들에 일상적으로 노출되고 반복 감염되면서 예전처럼 사는 것이 백신과 마스크보다 훨씬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비드 19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이라는 의미입니다. 노마스크, 노락다운으로 대응했던 스웨덴은 이러한 노출을 유행내내 허용했던 국가죠.

제가 유행 초기부터 교차면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미생물들 간의 상호작용도 역시 일종의 교차면역입니다. 과거 유사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 경험이 있으면 T세포 면역을 통하여 코비드 19에도 저항력이 있다는 협의의 교차면역을 다루고 있습니다만, 생태계이서 교차면역이란 그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고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입니다. (경북대 이덕희 교수 글)

우린 2년동안 코비드19의 해결은 차단이라는 일방적인 정보속에 강제적으로 균형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조차 없었던게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가 코비드19의 해결을 더 멀게 만드는 요인일 수도 있었다. 진정한 코비드 19 사태의 해결은 다양한 의견을 듣고 우리 시민들이 균형된 사고를 하고 진정한 해결책을 정부에 요구해야만 이 사태를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방적인 정보만 다루는 주류 언론에선 다루지 못할 소수가 얘기하는 진실된 정보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열어준 보령시장신문에 감사를 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염병 2021-12-10 10:26:05
말씀처럼...단순감기라고 볼수도 있겠지만 높은 전염성을 보인다는것이 더무서운거죠...전체가 다 걸려서 집단면역을 이룬다?좋겠지만 그과정중에 불필요한 희생등이 따르니 당연 관리와 조금이라도 희생을 적게하려는 지금의 노력들이 필요한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