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17 (화)
불 끄는 ‘군집 드론’ 보러 대구로 오세요
불 끄는 ‘군집 드론’ 보러 대구로 오세요
  • 양창용
  • 승인 2021.11.22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소방, 24일부터 3일간 대구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전시 부스 운영

남소방본부는 오는 24일부터 3일간 대구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군집 드론 전시 부스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대구 북구 엑스코(EXCO) 동관 1층 소방미래비전관에 마련되는 부스에는 도 소방본부와 박창우 청주대 교수팀이 공동 연구 중인 화재 진압용 군집 드론이 전시된다.

군집 드론은 화재조사 드론과 연계해 불이 난 지점 정보를 3D 영상으로 전송받으면 운항통제 소프트웨어로 통제되는 여러 대의 드론이 동시에 출동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뛰어난 줌 기능의 카메라로 수km 거리의 표적도 확인할 수 있고 목표물을 자동으로 검색하는 기능도 탑재돼 있다.

특히 적외선 열화상카메라가 장착돼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건물 내부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으며, 소화약제를 수직과 수평 방향 모두 방사할 수 있다.

앞서 도 소방본부는 지난 9월 9일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전국에서 처음으로 화재진압 군집드론시스템 시연회를 열어 군집 드론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전시 부스를 방문하면 도 소방본부 관계자와 박창우 교수에게 소방 군집드론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직접 드론 기체를 확인할 수 있다.

24일 오후 3시에는 전시관 야외 시연장에서 친환경 소화약제와 군집 드론을 활용한 화재진압 시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오경진 소방본부 화재조사팀장은 “소방 드론은 초고층 건축물 등 기존의 장비나 대원만으로는 대응에 어려움이 있는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의 눈이자 손과 발이 되어 줄 것”이라며 “조속한 실전 배치를 위한 추가적인 연구로 안전성과 완성도를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