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1 (토)
보령해경,“해상 응급환자 긴급 이송 체계 구축을 위한 MOU체결”
보령해경,“해상 응급환자 긴급 이송 체계 구축을 위한 MOU체결”
  • 문상준 취재본부장
  • 승인 2021.08.2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료 사각지대인 해상, 공동 협력을 통한 구조‧구급 각 분야 전문가가 체계적 응급 의료서비스 제공 -

보령해양경찰서(서장 하태영)와 충남도청(저출산보건복지실장 김석필)은 26일 충남도청 중회의실(510호)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해상 응급의료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선박충돌 등 대형 해양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충남도가 운영 중인 병원선 전문 의료진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 환자 상태를 평가하고, 신속하게 중증도를 분류하여 긴급한 환자를 우선 이송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하고자 추진됐다.

충남도에서 운영 중인 병원선 충남 501호는 2001년 2월 건조돼 160톤급 규모로 20여년 간 섬 지역민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하며, 공중보건의(의과․치과․한의과) 등 전문 의료진과 운항을 책임지는 선박팀 등 16명이 승선하고 있다.

병원선의 의료장비 또한 바다 위 종합병원 이라는 별칭에 맞게 초음파기, 방사선 촬영장치 등을 갖추고 6개 시군 31개 도서지역을 순회 3600여명의 주민의 건강을 지켜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사고 발생 시 병원선 전문 의료진을 통한 응급환자 분류 ▴응급환자 중증도 분류 관련 합동 대응 훈련 ▴도서지역 및 병원선 응급환자 발생 시 이송지원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관내 해상에서 대형 인명 사고 대비 병원선 전문 의료진의 긴급‧응급환자를 중증도별로 분류하는 방법과 분류된 응급 환자를 함정이용 긴급 이송하는 방법 등 정기적인 공동 대응 훈련을 통해 상호 전문 분야인 구조‧구급 분야에 대해 공유하고 사고 발생 시 체계적인 대응으로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사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병원선 전문 의료진이 보령해양경찰서 직원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등 기본 응급처치 외 고온과 저온에 의한 신체손상, 신체 부위별 골절처치, 실신․발작 등 갑작스런 질병 응급 처치술에 대하여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현장부서 직무 역량 강화의 계기도 마련하게 되었다.

김석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충남도 해양 안전 기관인 보령해양경찰서와 협력기관으로서 손을 맞잡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앞으로 보령해양경찰과 활발한 상호협력, 진료협력을 통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공공보건의료 수행기관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하태영 보령해양경찰서장은 “의료 및 구급 전문성을 갖춘 병원선과 해양구조 전문성을 갖춘 해양경찰이 행정협업을 통해 해상과 도서지역에서 발생하는 응급환자의 신속 정확한 응급처리로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며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