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25 (목)
보령해경, 어촌계 어업권 불법 임대 어촌계장 등 3명 검거
보령해경, 어촌계 어업권 불법 임대 어촌계장 등 3명 검거
  • 문상준 취재본부장
  • 승인 2021.08.1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령해경, 수산업법위반 혐의 어촌계장 등 3명 검거 -

보령해양경찰서(서장 하태영)는 어촌계가 소유한 해삼·전복 마을어업 어장 2곳을 어촌계원이 아닌 자에게 임대한 어촌계장 A씨 등 관련자 2명과 해당 어업권을 임차한 C씨 총 3명을 수산업법위반 혐의로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12일 밝혔다.

마을어업 어장은 그 지역에 거주하는 어업인의 공동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어촌계(漁村栔)나 지구별수산업협동조합에만 면허를 발급하여 준다.

어촌계 관련자 A씨 등 2명은 소속 어촌계원들만 마을어장에서 수산동식물을 채취할 수 있고 어촌계원이 아닌 자에게는 어업권을 임대할 수 없는데도 어촌계 소속이 아닌 C씨로부터 임대료를 받고 지난 4년간 마을어업 어장 2곳을 임대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산업법에 따르면 어업권은 임대차의 목적으로 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한 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의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보령해양경찰서 관계자는 “충남 지역 어촌계원의 노령화에 따라 어촌계원이 아닌 자에게 어장 및 어업권을 불법으로 임대하는 경우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며 “어업권 불법 임대에 대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해 행정 처분을 의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보령해경은 이러한 수사에 그치지 않고 보령시청과 서천군청에 방문하여 “앞으로는 어촌계의 공동이익 증진을 위해 발급된 마을어업 어장이 어촌계원이 아닌 자에 의해 사용되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이러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서로 노력하자며” 협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