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15 (금)
제2회 “토정비결(土亭秘訣) 보는 법” 무료 공개강좌 (안내)
제2회 “토정비결(土亭秘訣) 보는 법” 무료 공개강좌 (안내)
  • 임인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1.01.13 13: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속에 세시풍속 토정비결로 희망보령 만들자.

1천원짜리의 지폐의 퇴계 이황선생이나 오천원짜리 지폐의 율곡 이이선생과 동시대 역사인물로 학문적이나 역사적 가치의 인물로 버금가는 보령하면 이지함, 이지함 하면 토정비결로 해가 바뀌면 성경보다 더 많이 본다는 토정비결(土亭秘訣)을 모르는 사람은 없게지만 보령과 인연을 안다면 만세보령(萬世保寧)의 비법과 비기(秘記)를 발견하여, 보령의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시키며 보령의 문화유산을 새롭개 활용하는 문화컨텐츠 창조로 가장 큰 소재일 것이다.

지방자치 시대에 고도의 학문적 질(質)과 깊이 있는 연구로 도덕적으로 다져진 실천자들이 경세를 꿈꾸며 공공성의 대변자 역할을 목적으로 설립된 보령문화경제연구소에서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 맞아 보령시에 현재의 인문학 수준을 훨씬 능가한 문학, 정치, 사상, 종합지식등 을 실용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보령바로알기 차원의 제2회 “토정비결 보는 법” 무료강좌를 “보령문화재지킴이 봉사단”이 주최하고 “성주사지연구회”가 주관하여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토론과 실제 이론을 바탕으로 유투부 제작등 공개 강좌가 준비 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토정 이지함 선생은 계급과 신분의 질서가 엄격했던 조선조 사회에서 가히 혁명적인 백성사랑의 정신을 배우고 “토정비결”을 통해 인간수양과 본심허명(本心虛明)이 도(道)에 가까워 진다는 철학을 논파하고 우리가 얼마만큼 수양이 되었는지 거울로 생각 할 수 있는 경험 철학의 진수로 열릴 것이다.

행사를 준비를 맡은 최현옥 사무국장은 흔히 말하는 “올바른 선비의 길은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 있습니다. 1960년대 국민보감(國民寶鑑)속에 헌법과 함께 국민 마음속에 자리잡은 토정비결을 코로나19로 힘든시기에 2021년도 새로운 보령의 미래 비젼을 제시하며 희망을 함께 만들어 ”건강한 도시 행복한 보령"을 만들기 위해 올해로 2회째를 준비하며 유투부 방송까지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리 보령시민들에게 토정비결을 가장 먼저 올바로 알리기 위해 두 번째 사업을 로 시작 했으며 토정비결은 좋은 말들이 많이 있다. 약 70%정도는 좋은 운수가 적혀있다. 그러나 30%확률로 경계해야 할 운수들이 적혀 있다. 즉 “희망을 가지고 살다보면 좋은 일들이 있을 것이라는 삶을 제시를 하면서도, 운에 의지하지 말고 노력해야 한다는 토정의 경고이자 비법인 것이며, 시대가 변했어도 인간 중심의 세상, 바로 이토정이 꿈꾸어 왔던 세상 일 것” 이라고 말했다.

참여 전문 강사로는 신병희 천북면노인회장, 김선원 KBS 진품명품 전 감정위원 , 심진스님(철학 석사) “잘 풀리는 사람들에 비밀” 저자,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장관) 토정 이지함기념사업 회장, 임인식 (사)사명당기념사업 사무총장, 성낙규 충남학 강사 등 외 다수의 철학박사 등이 참여 할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보령시민 누구나 선착순 100명을 우선 선발하여 1월 25일부터 대천동 토정마루에서 강좌에 들어갈 예정이다.

신청 문의 ; 010-5402-3359 (임인식), 010-7667-8424(최현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령시민 2021-01-13 18:55:36
보령 역사문화를 알리고 지키려는 노력에
존경합니다.
숭고하고 거룩한 문화사랑 아낌없이 칭찬 합니다.
보령시가 살맛 납니다.

김순옥 2021-01-13 17:10:05
보령시민으로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예전에 어르신들이 꼭 신년에 봐주셨는데 세월이 많이 흘럿네요.
이런 행사는 보령시에서 대대적으로 홍보 해야 되는게 아닌가요?
아산시ㆍ마포구ㆍ포천을 검색하면 보령보다 훨씬 멋지게
홍보 하더라고요.
보령시 높으신분들 한번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