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15 (금)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본격 추진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본격 추진
  • 이병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0.10.1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6일 충남형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

충남도가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충남형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사업에 나선다.

도는 1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형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와 도의회, 시·군, 유관기관 관계자 및 빅데이터 전문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착수보고회는 추진 경과 안내, 추진 계획 보고, 의견수렴 및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관계자와 전문가 간 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세부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충남형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 사업은 지난 4월 행정안전부의 ‘지역 빅데이터 허브’ 공모 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4억 원을 포함해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도는 충남형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구축해 수집한 기관 내·외부의 원천 데이터를 데이터셋으로 가공하고, 데이터 마트에 저장한 뒤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인구 이동, 복지정책 지도 등 시각화 서비스와 분야별 데이터 지도 서비스 제공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도 높인다.

또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공유한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 과제로는 대기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선정했으며 그동안의 분석 실적과 데이터 획득성, 효과성을 검토해 점차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도는 내년 6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5개 시·군과 함께 데이터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행정·민간 데이터 활용성 증대 등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번 사업 추진으로 개방하는 공공데이터는 파일·통계·서비스 데이터 등 3000여 종 이상이다.

도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검토·반영해 사업 추진 계획을 개선·보완할 방침이다.

김하균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축적된 행정 데이터가 정책 수립과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충남형 디지털 뉴딜 사업의 기초를 마련하고, 인공지능(AI)과 파이브지(5G) 등 신기술 접목 사업을 발굴·추진해 도정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