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25 (목)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은 언제가 고점일까?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은 언제가 고점일까?
  • 양창용
  • 승인 2020.08.1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년 노무현 대통령과 소통하며 좋은 사회를 꿈꾸고 그분이 뿌리 깊은 청년이라 말했던 사람. 경제를 공부하고 사건이 담고 있는 숨은 경제적 파장을 생각하는 대천신협 차장 박종훈입니다.
박종훈 대천신협 차장
박종훈 대천신협 차장

아파트 가격(서울)의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뭐니해도 금리라 할 수 있다. 

아래 그래프는 데이타 분석에 탁월한 송송송(블로그)에서 자료를 받아온 것이다.

이는 미국 한국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래프는 현재 금리와 26개월 후 아파트 가격(서울)의 유사성을 나타낸 그래프로 두 요소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위 그래프를 기본으로 앞으로의 금리 방향을 알면 언제까지 아파트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큰지 짐작할 수 있다.

​LG경제 연구원에서 발표한 앞으로의 금리 전망이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다.

​국내 통화정책 역시 현재의 완화 기조를 내년까지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사상 처 음 0% 대로 진입(2020년 5월 0.50%로 인하)한 현재의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하기보다는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유동성 및 신용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통화정책이 이루어 질 가능성이 크다.

​실물경제 회복이 미진해 투자자금에 대한 수요는 크지 않을 전망이나, 매출이나 소득의 공백이 이어지면서 지급 및 결제 차질에 대처해야 될 필요성이 하반기 및 내년까지도 확대될 것이다. 국내 기업의 매출 및 수익이 이미 2019년 들어 전년 대비 큰 폭 으로 악화된 상황이다. 특히 대기업 매출 증가세가 전년 대비 마이너스로 떨어졌고, 이에 따라 저금리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자보상배율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여기에 재정지출 확대로 인한 국채발행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는 점까지 고려할 때 기준 금리가 낮은 수준에서 동결되어도 시장금리는 점진적인 상승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상반기 말을 기준으로 1%대 초반까지 하락한 국고채 금리(3년 만기 기준)는 하반기에는 1%대 중반, 내년에는 2% 수준에 도달할 전망이다.

​LG경제 연구원의 전망에 의하면 상반기가 금리의 저점이고, 서서히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큼을 설명하고 있다.

​두 자료를 종합하면 금리가 가장 하락한 지금의 26개월 후인 2022년 중.하순경까지 아파트가격(서울)이 상승하고, 이 시점이 고점일 가능성이 큼을 알 수 있다.

2000년 노무현 대통령과 소통하며 좋은 사회를 꿈꾸고 그분이 뿌리 깊은 청년이라 말했던 사람. 경제를 공부하고 사건이 담고 있는 숨은 경제적 파장을 생각하는 대천신협 차장 박종훈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