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25 (목)
재난·사고 신속 대응…‘이·통장 현장조치 매뉴얼’ 제작
재난·사고 신속 대응…‘이·통장 현장조치 매뉴얼’ 제작
  • 이병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0.07.21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방송안내문 등 즉각적인 현장대응 능력 향상

충남도는 각종 재난 및 사고 발생 시 이를 신속히 대응할 ‘이·통장 현장조치 매뉴얼’을 제작·배부했다고 밝혔다.

현장조치 매뉴얼은 각종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 등 단계별 신속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효율적인 사용이 될 수 있도록 시‧군에서 이‧통장 회의 시 활용법 등을 사전 교육 후 도내 마을별 이·통장에게 배부된다.

주요 내용은 △재난이 일어나면 해야 할 일(재난유형별 이‧통장 역할, 마을방송 등) △도민 안전 관련 정보(도민 안전보험, 풍수해 보험, 도민 안전점검청구제, 긴급 신고 요령 등) △위급할 때 연락할 곳(재난‧사고 관련 비상연락망, 장비‧물자‧인력 지원 연락처 등) △안전점검의 날 등이 담겼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모든 재난과 사고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라며, “이번 매뉴얼 배부를 통해 도내 이‧통장들의 재난현장 조치능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1월 코로나19 국내 첫 발생 시 전국 최초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지난해 9월 경기도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을 차단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통해 차단방역활동 지원과 신속한 대처로 우리도로 유입되는 것을 원천 차단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5월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발생 시 전국 최초 사고대책수습지원반을 운영, 즉각 대응하는 등 재난상황 대응에 전국적인 선도모델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