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EXPO)란 국제적인 규모와 체제를 갖춰 열리는 박람회를 뜻하며 ‘엑스포지션(EXPOSITION:전시회, 박람회)’의 앞부분에서 따온 말이다. 인류 상호간의 이해와 복지향상, 비전 제시가 목적이란 점에서 일반 무역박람회와 구분된다.
엑스포(Expo)는 참가국의 국가종합홍보를 위한 세계적 규모의 경제·문화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다. 참가 단위도 개별 업체가 아닌 국가다. 엑스포는 월드컵, 하계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축제로 꼽힌다. 하지만 월드컵이나 올림픽이 스포츠라는 범주에 한정되는 데 반해 엑스포는 인류가 이룩한 산업과 기술, 문명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박람회는 BIE(국제박람회기구)의 공인 여부에 따라 크게 공인과 비공인박람회로 구별되는데, 공인박람회는 다시 인류활동의 광범위한 부분에 걸쳐 달성된 진보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인 등록박람회(registered)와 인류활동 중 특정 부분을 주제로 선정, 개최되는 중규모의 인정박람회로 여수엑스포와 대전엑스포와 같은 박람회로 나뉜다.
우리나라는 처음으로‘2030 부산 월드엑스포(세계박람회)’유치를 신청하였는데 결정은 2023년 11월 최종 확정된다. 만약 유치에 성공하면 우리나라에선 처음, 전 세계에선 12번째, 아시아 4번째 개최국이 된다.
특히 올림픽·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주요 국제행사를 모두 유치한 세계 7번째 국가가 된다. 지금까지 3대 행사를 모두 치른 나라는 프랑스,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이탈리아 뿐이다.
우리 보령시도 시민들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2020년 보령 해양머드박람회’의 성공 개최로 서해안 중심 문화관광 도시로 발전하고 나아가 서해안 중심의 해양 신성장 동력 창출로 2040년 쯤 세계적인 등록박람회 개최지로 선정되길 바란다.
박람회 유형에 따른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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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공인박람회 |
비공인박람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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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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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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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지방박람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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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
인류의 미래비 제시 /국력과시/지역개발 |
지역산업진흥/교역증진 지역홍보/수익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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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격 |
각국의 문명 전시 |
특정주제에대한각국의기술및 제품전시 |
지역의 홍보 및 특정 상거래(산업) 촉진 |
주 제 |
주로 인류에 관한 주제 |
전문적인 특정 주제 |
특정 주제 |
개최승인 |
국제박람기구(BIE) |
기획재정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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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단위 |
국가. 국제기구(국가간 행사)/각 국가별 참가 |
지자체및국가단위 개별기업(단체간 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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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
일반대중 |
일반대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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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기간 |
6주이상 6개월 이하 |
3주이상~3개월 미만 |
약 2개월 이내 |
경제적효과 |
장기적 |
중기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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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장 설치 |
개최국부지제공 참가국이 자국관 건설 |
개최국이국가관을건설하고 참가국은임대료부담 |
개최국이회장설치하고 참가조직임대료부담 |
개최주기 |
매5년 (2000년이후확립) |
등록박람회 사이 1회 |
수시개최 (일정주기계속개최하기도함) |
사 례 |
2000년독일하노버 2005년일본아이치 2010년중국상해 2015년이탈리아밀라노 2030년부산세계박람회추진 |
1993한국대전세계박람회 2012한국여수세계박람회 2017카자흐스탄아스티나세계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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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도자기엑스포/제천국제한방엑스포 오송바이오엑스포/02년안면도꽃박람회 06년금산인삼엑스포 등 2018년까지62개지방박람회개최 2022년까지11개의지방박람회개최준비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