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유림 확대로 공익·경제적 가치 높인다
도유림 확대로 공익·경제적 가치 높인다
  • 이병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20.05.06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10년간 임야 1000㏊ 매수 추진…경제림 육성 및 산림 탄소 흡수원 확보

충남도가 미세먼지 저감과 생태기능 강화 등을 위해 사유림 매입을 통한 도유림 확대에 나선다.

도는 향후 10년간 도내 임야 1000㏊ 매수를 추진하고, 보존 부적합 재산 232㏊에 대해선 매각 또는 교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유림 확대는 밀원 숲 조성과 산림 탄소 흡수원 확보 등 숲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됐다.

매수대상은 도유림의 확대 및 집단화 등 효율적 경영 관리에 필요한 산림이나 도유림에 이어져 둘러싸인 산림이다.

또 5㏊ 이상 산림으로 집단화하거나 입지 여건이 도유림 경영관리에 적합한 산림이다.

반대로 매수 제외 산림은 저당권 및 지상권 등 사권이 설정돼 있거나, 입목등기가 돼 있는 산림이다. 공유자 모두 매도 승낙이 없거나 소송절차가 진행 중인 산림도 제외된다.

도는 향후 10년간 임야 1000㏊를 매수할 시 전국 4위권 수준까지 도유림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 관계자는 “산림의 공익적 기능과 도민의 산림복지 증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도유림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라며 ”충남만의 특화된 도유림 경영·관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4일 2021년도 사유림 매수 계획을 공고했다.

매도 신청서는 연중 접수 가능하며 태안군은 산림자원연구소 태안사무소에, 그 외 시군은 산림자원연구소 보령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그밖에 문의사항은 충남도 산림자원과(041-635-450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