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운영 현황 한눈에
스마트팜 운영 현황 한눈에
  • 이병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19.07.2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충남 스마트팜 종합 정보 시스템 구축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9일 ‘충남 스마트팜 종합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농식품 정보통신기술(ICT) 생육 모델링 및 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인 스마트팜 종합 정보 시스템은 스마트팜의 농장 환경과 작물 생육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분석하고, 농장주들과의 상호 정보 공유를 위해 추진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온도·습도·일사량·이산화탄소·양액 공급 등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종합 정보 시스템은 △스마트팜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 △농가 경영 관리 △상담 서비스 등 3가지 응용 시스템으로 나눠 설계한다.

올해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딸기, 토마토 농가 40곳을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해 생산·출하 전 과정에서 농가별 맞춤 컨설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농가 간 농장 상태를 비교할 수 있는 정보 공유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농장 운영을 도울 예정이다.

아울러 과수·엽채류에도 추후 시스템을 확대 적용해 도의 원예 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스마트팜 종합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면 작물 생육 정보 기반의 과학적이고 정밀한 농업 활동이 가능해진다”며 “품질과 생산성 향상, 근로 환경 개선 등 농가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