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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 선장 10명 중 3명은 항로도 모르고 운항
여객선 선장 10명 중 3명은 항로도 모르고 운항
  • 양창용
  • 승인 2018.10.24 09: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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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여객선 선장 적성심사 합격률 75%, 3년간 10% 하락

국내․외를 운항하는 여객선 선장들이 취항 항로의 암초나 조류는 물론 표지 조차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태흠의원(새누리당, 보령․서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적성심사를 받은 335명 중 85명이 심사에서 떨어져 합격률이 75%에 불과했다.

여객선장들의 적성심사 합격률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2015년 85%였던 것이 2016년에는 82%로 낮아졌으며 지난해는 7%p 급락해서 70%대를 기록했다.

합격률이 저조한 주요 노선을 보면 ‘홍도’지역 유람선의 선장들이 가장 나빴는데 3년 동안 8명 중 3명만 합격했다. ‘율목-팽목’ 구간도 6명 중 절반만 합격했고, ‘목포-상태’ 노선은 22명 중 13명이 합격해 절반을 가까스로 넘겼다.

여객선 선장은 바다 위에서 많은 사람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데 항로의 특성이나 표지도 알지 못하고 있어 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다. 실제로 지난해만 16건의 충돌사고가 일어나는 등 최근 3년간 177건의 여객선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해수부는 세월호사고 이후 여객선장은 3년에 한번씩 적성심사(65세 이상은 2년)를 받도록 하고, 3회 연속 불합격하는 경우 1년간 적성심사에 응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심사에 불합격하는 선장들이 늘어나는 등 제도운영에 문제가 있다.

김태흠 의원은 “여객선장이 항로의 특성도 알지 못한채 키를 쥐는 것은 눈을 감고 바닷 속으로 뛰어드는 것과 같다. 해수부 등 감독관청은 여객선사 및 선장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서 사고를 예방하고, 승객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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