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56 (금)
보령소방서, 주방에 ‘K급 소화기' 꼭 비치하세요!
보령소방서, 주방에 ‘K급 소화기' 꼭 비치하세요!
  • 이병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18.08.30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음식점 주방 등 1개 이상 의무설치토록 기준 개정

보령소방서(서장 김봉식)는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 개정에 따라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등의 주방에는 1개 이상의 K급 소화기를 의무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K급 소화기’는 식용유 화재 등에 적합한 소화기로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 층을 만들어 화염과 산소를 차단하고, 식용유 온도를 빠르게 낮춰 재발화를 막는 역할을 하는 소화기로 식용유와, 화기를 주로 취급하는 주방에서 특히 효과적인 소화기이다.

식용유 등을 많이 사용하는 주방에서 화재 발생 시 물을 뿌리면 급격히 연소가 확대될 수 있으며, 식용유 화재 특성상 착화 시 표면상 화염을 제거해도 온도가 발화점 이상이기 때문에 재발화하기 쉬운 특성을 갖고 있어 K급소화기의 비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K급 소화기 설치 대상으로는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ㆍ군사시설 등의 주방이며 25㎡ 미만인 곳에 1대, 25㎡ 이상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에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 비치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혹시 모를 주방화재에 대비해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는 K급 소화기 비치를 통해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며, K급 소화기가 규정에 맞게 적정 설치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