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4 (수)
복기왕 충남도지사 예비후보, “충남을 대한민국 경제부흥의 중심으로”
복기왕 충남도지사 예비후보, “충남을 대한민국 경제부흥의 중심으로”
  • 양창용
  • 승인 2018.03.2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4대 경제 현안 정책 발표,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예비후보가 2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을 대한민국 경제부흥의 중심으로 우뚝 세우겠다”며 4대 충남 경제현안 정책을 발표했다.

복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충남의 경제환경은 대기업의 투자전략과 대외적 경제충격에 취약하다. 주력 기간산업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된 경제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일자리 창출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정부의 분권철학과 같이 하는 지방정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지방분권시대에 맞는 전략적인 경제정책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상호 협력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을 만들어할 때”라고 역설했다.

이번에 발표한 4대 경제 현안 정책은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해 내포혁신도시 조성 ▲천안아산 역세권 R&D 집적지구 연구개발 특구 지정 ▲충남형 일자리 모델 실현 ▲경제인이 주체가 되는 충남경제 실현이다.

내포혁신도시 조성은 새로운 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 및 혁신도시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 추진을, 천안아산 역세권 R&D 집적지구 연구개발 특구 지정은 기존 문재인정부의 충남 공약의 조기 실현과 함께 천안 중부농축산물류센터를 4차 산업혁명 관련 청년 창업 및 교육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충남형 일자리 모델은 우선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의 의무채용 범위를 대전·충남·충북·세종의 권역으로 묶어 충남지역 청년들의 공공영역의 고용 기회를 보장한다는 것이다.

민간영역에서는 기업·학교·충남도가 함께해 지역 학생을 최대 30% 할당 고용하는 충남형 청년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청년 고용 1인당 최대 4천만 원의 기술개발지원금 지급, 청년일자리센터 설립으로 청년실업 문제와 지역인재 유출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제인이 주체가 되는 충남경제 실현을 위해 도지사 산하에 민관합동 ‘경제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경제부지사’를 신설해 경제정책만큼은 도지사가 직접 챙기고 강력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복기왕 충남도지사 예비후보는 “어제 발표된 문재인 정부의 개헌안은 대한민국이 지방분권국가임을 선언했다”며 자신이 “새로운 지방분권시대에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적임자”라고 호소했다.

이어 “충남의 15개 기초정부 모두가 협력하고 상생하는 지역경제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 하겠다”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충남을 대한민국 경제부흥의 중심에 우뚝 세우겠습니다.

 

충남도민 여러분, 경제인 여러분

2000년 이후 우리 충남은 눈부신 경제성장을 해왔습니다. 굴지의 글로벌 대기업이 들어섰고 경제성장률 전국 1위의 영예를 차지해왔습니다. 국가 기간산업을 책임지며 충남은 대한민국 경제 중심지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세계경제 속에서 충남경제는 구조가 취약하고 전망도 불투명한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제조업 수출 중심의 대기업 의존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충남의 경제환경은 대기업의 투자전략과 대외적 경제충격에 취약합니다. 디스플레이, 반도체, 철강 등 주력 기간산업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저출산 고령화와 저성장, 지방소멸과 지역 청년 유출이라는 심각한 위기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새로운 모색이 필요한 때입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된 경제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지방분권시대에 맞는 전략적인 경제정책이 필요합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분권철학과 같이 하는 지방정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야 합니다.

지역 경제정책의 기획과 실행을 지방정부와 지역 경제주체가 주도하고 중앙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충남도에서 제안한 천안아산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조성 등의 주요 현안들이 이미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되었습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의 충남도 공약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충남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몇 가지 현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해 내포혁신도시를 조성해야 합니다. 최근에 발표된 정부의 개헌안은 대한민국이 지방분권국가임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개헌안에는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정부가 혁신도시 중심의 신지역 성장거점 구축사업인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충남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맞게 새로운 경제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2005년 혁신도시 및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당시 행정복합도시의 충청권 이전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습니다. 향후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신균형발전 전략이 추진된다면 충남지역 성장거점의 부재라는 상황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 및 혁신도시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2005년 이전에 잔류했거나 그 이후에 신규 지정된 공공기관 중에서 충남의 지역산업과 연관되는 기관 중심으로 우선 이전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충남을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의 선도지역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천안아산 역세권 R&D 집적지구를 연구개발 특구로 지정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천안의 중부농축산물류센터를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AI 등 관련 기업의 신기술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는 센터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이곳을 4차산업 관련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4차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청년창업 지원하여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셋째, 지역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에서 일자리를 가지고 정착할 수 있는 충남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먼저 최근에 시행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대상지역을 대전충남충북세종으로 권역화해야 합니다. 세종은 이전 공공기관이 19개, 충북은 11개인 반면 충남은 2개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충남지역 학생들은 의무채용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대상지역을 권역화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도전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공공기관에서도 더 많은 우수 지역인재를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기업, 학교, 충남도가 함께 하는 ‘충남형 청년 뉴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청년 뉴딜 사업은 이 세 당사자가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자리도 함께 책임져나가는 사회적 운동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삼성 등 충남의 유수한 대기업들과 30%를 목표로 하는 지역 인재채용 협약을 체결하고 채용결과를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뉴딜 사업은 기업과 지역의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경제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우수한 중견 및 중소기업들이 지역인재를 우선채용하도록 획기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분산되거나 중복되어 있는 비R&D자금을 통폐합해 지원금을 조성하고 지역인재 채용기업에 1인당 최대 4천만원 수준의 기술개발지원금을 지급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신규채용을 유도하며, 별도의 지원예산을 확보하지 않고도 매년 1천명 규모의 지역인재를 추가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충남형 청년 뉴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청년일자리센터’를 설립해 청년 일자리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겠습니다. 공공과 민간, 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청년일자리센터를 통해 사회적 경제, 공공부문, 마을 만들기 등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충남도의 경제운영과 지원체계를 획기적으로 재정비하겠습니다. 먼저, 충남도의 경제인들이 경제주체로서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기업인의 목소리,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경제인이 주체가 되는 충남경제를 실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지사 산하에 민관합동 ‘경제정책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제 집행의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겠습니다. ‘경제부지사’직을 신설하여 경제지원기관들의 업무를 조정하고 중요한 경제정책을 강력하게 집행하겠습니다.

어제 발표된 문재인 정부의 개헌안은 대한민국이 지방분권국가임을 선언하고 지방정부에 자치입법, 행정, 재정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분권시대의 충남경제가 발전하려면 지역에서 인재를 찾고,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저 복기왕은 지난 8년간 지방정부에서 행정 경험을 쌓았고 지역의 살림살이를 책임져왔습니다. 저는 그 누구보다 지역경제의 현실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지방분권시대의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자부합니다.

충남의 모든 경제주체와 15개 기초정부 모두가 협력하고 상생하는 지역경제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분권시대에 각 시군이 권한과 책임을 갖고 특색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우리 충남이 대한민국 경제부흥의 중심에 우뚝 서는 일, 저 복기왕이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