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56 (금)
장부의 신체지배부위 그리고 영양하는 맛
장부의 신체지배부위 그리고 영양하는 맛
  • 김현근
  • 승인 2010.01.12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부의 신체 지배부위 그리고 영양하는 맛

복사 http://blog.naver.com/khk1642/120040769128


세계에서 최고 오래됐다는 의서인 황제내경에 이르길 사람 몸의 병은 음양의 허실(인영촌구좌우의 맥의 조절) 한열(춥고더움)의 조절에 그 원인이 있다 했습니다. 만약 이를 믿지 않고 사방(사사로운 방법)으로 병을 치료하면 필득천파(반드시 하늘의 파멸이 있을 것)한다 그랬습니다.


아래에 써놓은 글들은 수천 년을 내려오면서 시대에 따라서 당시에 잘 난사람들이 첨삭하고 보태지고 해서 오늘날 무슨 글인지조차 헷갈려서 알아보지 못하게 된 황제내경의 핵심을 뽑아 음식의 맛이 인체에 끼치는 그래서 각 장부에 부합하여 건강한 삶을 살게 해주는 소우주의 진리를 적어 놨습니다. 응용하시되 한열을 조절 하시는 것은 각자 자신들의 몫이니 알아서 하시고 자신들의 판단이 서지 않으면 병의원을 찾아 가시기 바랍니다.   


소우주와 대우주에 대한 글을 참조하시면 이해가 빠르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각. 장부의 지배부위에 따른 병난증상과 치유방법을 설명해 보겠다.

木에해당하는 간장과 담낭의 지배부위...

큰 장부는........ 간장과 담낭
작은 장부는........비장과 위장

지배부위는........간경.담경.대맥.
고관절.발.목.눈.근육.손발톱.편도선.
영양하는 맛........신맛. 고소한맛. 노린내 나는 맛.

즉. 위의 지배 부위에 어떤 이상이 왔을 경우에는 간장과 담낭을 영양하면 낳는다.
시고 고소하고 노린내 나는 맛이면 무엇이든지 당시 입에 당기는대로 먹어주면 무조건 간장과 담낭이 나쁠 때에 약이 된다. 지금 당장은 효과가 없을지언정 언젠가는.... 어쩔 수 없이 낳는다. 그러나 계속 먹을 경우에는 비장과 위장에 이상이 온다. 분명한 것은 제아무리 비장과 위장이 건강하고 힘이 있다 하더라도 시고 고소하고 노린내 나는 맛의 음식을 계속 먹으면 비장과 위장은 어쩔 수 없이 나빠진다.

즉 시고 고소하고 노린내 나는 맛의 음식을 먹으면 간장과 담낭은 건강해 지는데 반대로 비장과 위장은 나빠진다. 하는 이론이다 그래서 맥과 체질이 중요하다 체질상 비장이나 위장이 작은 사람이 간장이나 담낭이 병이나서 시고 고소한맛의 음식을 먹을때에는 비장위장을 영양하는 식품을 같이 먹어줘야 하는 것이다.

 

이런때에는 비장이나 위장을 영양하는 단맛나는 음식을 같이 먹어주면 된다. 고로 아무리 몸에 좋은 보약이나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먹고 소화 흡수해야 약이 된다. 그러니 신맛 고소한맛 노린내 나는 맛이 지나치면 비장이나 위장한테는 독이 된다. 또 이것이 소우주에서 木극土의 원리이다

다음은 火에해당하는 심장이나 소장의 지배부위...

큰 장부는 ...... 심장과 소장
작은 장부는 .....폐장과 대장

지배부위는......심경.소장경.독맥. 주관절..상완. 얼굴. 혀. 피. 혈관. 땀.
영양하는 맛......쓴맛. 단~내나는 맛. 불내나는 맛.

위의 지배부위 역시 무슨 이상이 왔을 경우에 쓴맛이나 불내나는 맛이나 단~내나는 맛이나 먹어주면 무조건 심장이나 소장이 건강해 진다. 그리고 서서히 지배부위가 낳는다. 지금 당장 한 번에 안 낳을지언정 언젠가는 할 수 없이 낳는다. 마치 봄이 지나면 여름이 어쩔 수 없이 오는 이치와 같다 그러나 지나치면 金에해당하는 폐장이나 대장이 상한다. 폐장이나 대장이 아무리 건강한 사람도 계속 심장이나 소장을 고치기 위해서 쓴맛. 불내나는 맛 단~내나는 맛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어쩔 수 없이 金에해당하는 폐장이나 대장은 나빠지는 것이다. 이것이 소우주에서 火극金의 이치다

이런 때에는 역시 金에해당하는 폐장과 대장을 영양하는 맛. 매운맛과 같이 먹어주면 부작용이 없다

다음은 土에해당하는 비장과 위장이 지배하는 지배부위..

큰 장부는 ...... 비장과. 위장.
작은 장부는......신장과 방광.

지배부위는......비경. 위경. 충맥. 췌장.슬관절.대퇴부.배통.입.입술.유방.비계살.
영양하는 맛......단맛. 향내나는맛. 곯은내 나는맛. 흙내나는맛.

위의 지배부위 역시 무슨 이상이 있을시에는 위에적은 비장이나 위장을 영양하는 맛을 집중적으로 먹어주면 비장이나 위장이 낳음과 동시에 지배부위 역시 모든 증상이 없어진다. 그러나 단맛의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주면 水에해당하는 신장이나 방광이 나빠진다. 이런 때에는 신장이나 방광이 좋아지는 짠맛 나는 음식을 같이 먹어주면 부작용이 없어진다. 가정주부들은 흔히 음식이 짜면 단맛의 설탕을 넣는다. 그래서 맛을 조정하는데 이것이 土극水의 이치다.

음식이 지나치게 매울때에 쓴맛의 커피를 조금넣어주면 매운맛이 감소한다. 누구든지 입이 무지 매울 때에 쓴맛의 커피를 한모금만 먹어보면 매운맛이 그 자리에서 없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전자는 土극水의 이치요 후자는 火극金의 이치다

다음은 金에해당하는 폐장이나 대장의 지배부위...

큰 장부는........ 폐장과 대장.
작은 장부는.......간장과 담낭.

지배부위는.......폐경.대장경.임맥. 손목관절.하완.가슴통.코.피부.체모.맹장.항문.
영양하는 맛.......매운맛.비린내나는맛.화한맛.

위에적은 지배부위에 육체적 이상이 왔을 때에는 위에 적은대로 매운맛이나 비린내 나는 맛이나 화한 맛이나 를 먹어주면 무조건 낳는다. 단 지나치게 많이 먹어주면 간장이나 담낭이 상한다. 먹어서 소화흡수해서 내 몸을 영양할 수만 있으면 모든 증상이 지금 당장은 안 낳을지언정 언젠가는 할 수 없이 낳는다. 자연의 원리는 잘만 응용하면 불가능이 없다. 그러나 우리들은 배불리 먹고픈 욕심과 육체는 오로지 편안하려고만 하고 또 참고 견디고 하는 노력부족으로 불가능 해지는 것이다.

다음은 水에해당하는 신장과 방광의 지배부위

큰 장부는........... 신장과 방광.
작은 장부는 .........심장과 소장

지배부위는 .........신경.방광경.음교맥.양교맥. 생식기.허리.종아리.귀.골수.힘줄.치아.음부.머리털.침.
영양하는 맛..........짠맛.꼬랑내나는맛.지린내나는맛.

이상 지배부위역시 짠맛과 꼬랑내나는 맛과 지린내나는 맛을 입맛에 당기는대로 섭취하면 신장과 방광이 좋아지며 지배부위 역시 낳는다. 어쩔 수 없이 낳는다. 여기에서 현대 의학자들 이야기 안할 수가 없다. 현대의학에서는 소금이 나쁘다. 짠맛이 나쁘다. 소금은 사약과 같다. 이렇게 애기한다. 그러나 우리의 조상님들은 몇 천 년 동안 된장찌개 짭짤하게 해서 먹고 살았다. 된장은 콩도 짠맛이요 거기에 넣는 소금도 짠맛이니 진짜 짠맛의 왕이다. (그렇다 해서 된장먹을필요 없다 소금이면 된다(?) 이런주장은 아니다) 

현대의학을 추측컨대 심장이 작은 미국사람들 기준으로 짠 음식을 먹고 임상실험을 해본결과 열 명에서 칠 할은 통계적으로 나쁘더라. 해서 소금이 나쁘다 한 것 같으나 본래 심장이나 소장이 작은 미국사람들은 소금을 소화 흡수하는데 문제가 있다. 또 본래 심장이나 소장은 작고 신장이나 방광은 큰 미국사람들은 소금을 적게 먹어야 된다. 즉 소금을(짠맛) 먹어서 신장이나 방광이 좋아지는 것은 보이지 않고 심장이나 소장이 먼저 나빠지는 것만 보이니 그들 기준으로 짠맛이(소금)이 나쁘다(?) 하는 것이다.

이런 때에는 심장과 소장을 영양하는 쓴맛의 음식과 같이 먹어주면 탈이 없다. 그러나 신장은 한번 나빠지면 호전시킬 수 없다(?) 하는 것이 현대의학의 정설이라 하니 고처지기 어려운것만은 사실이라 하겠다. 또 동양인은 황인종으로써 신장이나 방광이 미국사람들에 비해서 약하게 타고났으니 ... 옛날 우리 조상님들이 된장찌개 짭짤하게 끓여서 먹고살지 않았나 생각한다.

다음은 相火에 해당하는 심포장과 삼초부의 지배부위...

큰 장부는.......... 심포장과 삼초부(심포장은 마음. 삼초부는 정신)
작은 장부는 ........상대적인 장부가 없다 그러나 생명력과 관계가 있다
미능골이 발달되있다
지배부위는........ 심포경.삼초경.음유맥.양유맥.견관절.손.임파액.표정.감정.정신.생명력.저항력.신진대사.
영양하는 맛.........떫은맛.담백한 맛.아린맛. 먼지내.생내나는맛.

이상 지배부위역시 위에적은 영양하는 맛의 음식을 먹으면 지배부위가 낳으나 이 부분은 먹는다 해서 무조건 낳는 것이 아니고 심포삼초란 생명력이기에... 신진대사가 안 되어 난 병이기에 ... 생명력이 약해저서 난 병이기에...필히 운동을 동시에 해줘야 쉽게 낳는다. 음식이나.... (약도 마찬가지지만) 먹는 것만으로 몸을 좋게 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 사람은 살아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몸이 추우면 신진대사가 안된다. 고로 저 체온증인 사람들은 항상 몸을 움직여주며 운동을 해줘야 된다. 이런 사람들이 무당체질인 것이다.


참고로 木= 신맛. 火= 쓴맛. 土= 단맛. 金= 매운맛. 水= 짠맛. 相和= 澹味.(담미)또는 떫은맛

 


淸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