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52 (금)
전국균형발전지방정부협의회’본격 출범
전국균형발전지방정부협의회’본격 출범
  • 김정현기자
  • 승인 2013.12.0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미기_BS0T7479[1].JPG

 
 
전국균형발전지방정부협의회’본격 출범
 
선언문과 4개항의 결의문 채택해 강력 대응해 나갈 것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 입지보조금 폐지 등 정부의 잇따른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에 맞서 전국 91개 기초자치단체장들은 3일 대전 오페라 웨딩홀에서 ‘전국균형발전지방정부협의회(가칭)’를 출범했다.
 
 이날 협의회는 “최근 정부의 움직임은 수도권 이외 지역의 존립기반을 송두리째 흔드는 것”이라며 “과밀화로 불경제효과가 심각한 수도권 삶의 질은 물론 국제경쟁력을 더욱 저하시키고 지방의 발전 잠재력도 고갈시키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법령이 규정한 국토의 균형발전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해소, 대립과 갈등 대신 상호 역할 분담을 통한 상생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비수도권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는 창립선언문을 채택했다.
 
 또한 협의회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대한 ▲수도권 규제완화와 관련된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지방을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라 ▲지방투자촉진사업중 입지보조금 폐지정책을 즉각 철회하고 지방산단의 기업유치 등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라 ▲법령에 규정한 국토의 균형발전을 성실히 이행하라 ▲협의회는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을 굳건히 결의한다”라는 4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4개항의 요구사항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답변이 없을 경우 다각적인 언론 홍보를 비롯해 뜻을 같이하는 학계, 사회단체 등과 연대하여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박병석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300여명의 회원 및 각계 인사 등 출범식 참석자들도 수도권 규제완화가 지방에 미칠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을 같이하면서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공동의 가치실현을 위해 힘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총무과 행정담당
   ☎ 041-950-4038
 
 
꾸미기_(3일) 서천군보건소 농한기경로당사진1[1].jpg

 
서천군, 농한기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겨울철 농한기를 이용한 노인들의 집중 건강관리를 위한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겨울철 농한기를 이용한 노인들의 집중 건강관리를 위한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겨울철 농한기를 이용한 노인들의 집중 건강관리를 위한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관내 83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 직원 66명이 투입돼 기초검진과 건강행태를 파악하는 설문을 시작으로 매주 1회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 할 방침이다.
 
 올해 3년차로 운영되고 겨울철 농한기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예년과는 다르게 사회복지과, 노인회 등 지역사회단체와 연계해 운영되며,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건강생활실천(운동,영양,금연․절주)은 물론 중풍 예방과 노인 우울․치매․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알찬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특히 보건소 직원의 재능기부를 통한 “섹스폰과 함께하는 노래교실” “명상” “노인체조” “웃음치료” “건강박수” “태극권”등과 노인들이 선호하는 물리치료, 발마사지, 손톱발톱관리, 치매예방을 위한 수세미 뜨개질 등을 내부강사 체제로 운영되고 민간인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노인체조”도 처음 선뵌다. 

 이를 통해 군 보건소는 어메니티건강교실 노인들과 노인회 건강교실 참여 노인들의 기초 건강검진과 건강행태 파악 등을 통해 건강관리의 효과와 만족도를 측정해 관내 거주 노인들의 건강실태를 파악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겨울철 농한기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밑걸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다며 가장 중요한것은 “어르신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관리를 생활화하여 건강 100세를 사시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있음)
※ 본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건강증진담당
   ☎ 041-950-6710(67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