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15 (금)
서천군,‘2013 전국 사회적경제 한마당 in 충남’행사 개최
서천군,‘2013 전국 사회적경제 한마당 in 충남’행사 개최
  • 양창용
  • 승인 2013.09.2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2013 전국 사회적경제 한마당 in 충남’행사 개최
 
내달 2일~3일 봄의 마을 광장에서 2,000여명이 참여
‘협동조합으로 지역을 개발하라’ 학술포럼 등 알찬행사 가득
 
‘2013 전국 사회적경제 한마당 in 충남’ 행사가 내달 2일~3일 봄의 마을 광장에서 전국 사회적경제인 및 지역주민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린다.
 
서천군과 충남도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서천 군민들에게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사회적기업의 제품 판로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함께 만들go~, 함께 일하go~, 함께 누리go~, 서천으로 go!! ’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2일 오후 4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이틀간 축하 공연과 어려운 이웃에게 일자리와 서비스를 함께 나누는 다채로운 행사로 군민 곁을 찾아간다.
 
개막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봄의마을 내 평생교육센터에서는 전국 사회적경제 조직, 사회적기업 활동가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협동조합의 역할 및 지역개발 방향을 모색해 보는 ‘전국 사회적경제 학술포럼’이 있을 예정이다.
 
개막식에는 기업을 발전적이고 윤리적으로 경영하여 도민의 행복을 만들어 가겠다는 윤리경영 선포식을 갖고 안희정 충남지사, 나소열 서천군수, 사회적경제인 등 참석자 모두가 손을 맞잡고 실천의지를 다짐할 계획이다.
 
또한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6시30분까지 봄의마을 광장 주무대에서 극단 아리랑(대표 김수진)이 ‘꽃보다 협동조합’ 공연을 하면서 관객과 함께하는 어울 마당을 연출해 행사에 흥을 돋울 예정이다.
 
다음날인 3일에는 사회적경제 조직에서 생산한 유기농 및 신선한 로컬푸드를 활용한 ‘맛 솜씨 자랑대회’, 어린들의 행사참여 유도와 사회적경제 관심 제고를 위해 ‘한마당 사생대회’등을 실시하고 전국 사회적경제인 간 정보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회적 경제인의 밤 행사’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릴 예정이다.
 
이밖에 아프리카 타악기 일종인 젬베놀이를 이틀간 오전과 오후 1회씩 실시하며 체험과 먹거리, 볼거리 및 판매를 위해 사회적·마을기업 70~80개 부스를 설치해 운영한다.
 
군 관계자는 “군내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인 만큼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연대의식 공유와 네트워크 구축으로 역량을 제고하고 사회적경제의 생태계 조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충청남도와 서천군이 공동주최하고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가 주관하는 것으로 전국 사회적경제 관계자 및 도민 등 2000여명이 참여한다.
(사진있음)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경제진흥과 일자리창출담당
☎ 041-950-4358
 
 
 
서천한산모시산업특구, 우수특구로 선정
 
30일에 중소기업청장 표창과 5천만원의 포상금
 
서천한산모시산업특구가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전국 151개 특구 중 종합평가 결과 ‘우수특구’로 선정돼 30일 중소기업청장 표창과 5000만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서천군은 한산모시 식품사업 추진과 한산모시 사계절 의류 제품개발사업 및 한산모시 RIS사업 추진으로 지역특화발전특구 노력 등에 대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산모시산업특구 지정으로 한산모시 브랜드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철저한 지리적표시제 품질관리 및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2011년에 36억원 매출에서 2012년에 133억원의 판매고를 달성했다.
 
또한 한산모시식품 및 섬유산업분야 기업체를 유치하여 고용창출을 하였으며, 지역특구제도의 효율적 활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한산모시 산업발전을 앞당기는데 기여하였다.
 
나소열 서천군수는 “한산모시의 경제적 잠재력은 무궁무진하여 고부가가치 및 6차 산업화를 하기 위하여 한산모시 경제 기반구축에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7년도에 한산면과 서천군일원에 한산모시산업특구로 지정돼 137억원의 사업비를 바탕으로 한산모시현대화사업, 한산모시산업화사업, 전통한산모시육성사업, 한산모시체험관광사업 등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문화체육과 모시산업담당
☎ 041-950-4752
 
 
 
서천군, 노인 우울증 예방 인지재활 프로그램 운영
 
노인우울증도 치료하고 신생아도 살리는 모자뜨기 캠페인 참여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 정신건강증진센터는 노인 우울증 예방을 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10월부터 모자뜨기 프로그램을 개설해 어르신들이 뜨개질 하는 방법을 배운 후 직접 모자를 만들어 아프리카 신생아살리기 모자뜨기 캠페인에 참여할 예정이다.
 
신생아살리기 모자뜨기 캠페인은 세이브더칠드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신생아들의 저체온증을 막아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털모자를 직접 떠서 기부하는 참여형 기부 캠페인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털모자들을 모아 연말에 해외에 있는 신생아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손 끝을 이용한 뜨개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치매를 예방하고 우울증을 극복하길 바라며, 평생 자식들을 키운 손으로 또 다른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기부를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천군보건소는 노인 우울증 예방 및 치매 예방을 위해 지끈공예, 태극권, 민요교실, 모자뜨기 프로그램 등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오전, 오후)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있음)
 
※ 본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보건소 정신보건담당
☎ 041-950-5651
 
 
서천군, 복지대상자 확인조사 우수지자체로 선정
 
서천군은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13년 복지대상자 확인조사’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복지대상자의 자격 및 급여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매년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확인조사의 실적을 평가한 것으로 전국 23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대도시형, 중소도시형, 농어촌형으로 나눠 실시하였으며 그 중 서천군은 농어촌형 우수 지자체로 선정 되었다.
 
군은 지난 2월과 7월 두차례 걸쳐 지난해 하반기와 올 상반기 복지대상자 확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노령연금, 장애인연금, 차상위장애인 등 주요 8대 복지급여 대상자 및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 근로능력유무, 생활실태 등을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상·하반기 확인조사와 올해 상반기 사전조사를 신속하게 처리했으며, 사회복지통합망(행복e음)의 변동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히 적용하여 수급자격 및 급여의 적정성을 기하여 복지예산의 누수를 막는데 일조했다.
 
또한, 복지수급자의 소명을 적극 반영하고 복지급여 및 서비스 탈락자 중 생활이 어려운 가구는 긴급지원, 사례관리등 타 지원제도와 최대한 연계해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위해 노력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는 계기가 됐다.
 
군 관계자는 “복지대상자들이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확인조사에 철저를 기하고 복지예산의 정확한 집행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 본 보도 자료에 대한 문의
◎ 관련부서 : 서천군청 사회복지과 통합사례관리담당/☎ 041-950-4375
〈동정〉
나소열 서천군수는 30일, 오전 9시 20분 문예의전당에서 열리는 여성도의학교에 참석하며, 오전 10시 한산초등학교에서 열리는 한산면민체육대회에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